3.1운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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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1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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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학생층은 전국적인 조직망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었으므로 사실상 종교계와 연계되고 있었다. 일제는 한국 강점 직후 독립운동 세력을 제거하기 위하여 정치성을 띤 모든 사회단체에 대해 강제해산 조치를 단행하여 당시 국내에서는 비밀결사의 형태로 독립운동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므로 그나마 조직과 단체를 유지할 수 있었던 세력으로는 종교계와 학생들뿐이었다. 선우혁은 국내에서 옛 <신민회> 동지들을 만나서 제1차 세계대전의 마무리와 이에 따른 국제회의 소식을 전하면서 독립운동 방법을 협의하였고, 그 影響이 평양과 정주, 선천 일원의 교회와 기독교 계통학교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갔다.
- 학생 : 학생들 또한 전문학교 대표들이 모여 각 학교별로 대표를 선출 한 후, 독립선언서의 기초를 작성하는 등 독자적인 움직임을 보임.
* 민족대연합전선의 구축 : 1월 22일 고종의 승하로 온 국민의 반일감정은 더욱 깊어지고 있었는데 때마침 동경의 日本 유학생들 사이에서 2.8…(drop)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3.1운동의 배경과 그 의의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 기독교 : 주로 평안도와 황해도를 중심으로 스타트. 상해에서 파견된 신한청년당원 선우혁의 활약이 연결고리로 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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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운동의 배경과 그 의의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신한청년당은 세계대전의 종식 후 혼란스런 국제 질서를 바로 잡기위해 파리에서 열린 강화회의에 대표를 파견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국내와 日本 , 만주, 노령의 독립운동세력을 연결하고 있었다.
- 천도교 : 1919년 1월 중순경 손병희를 비롯한 천도교측에서는 3.1 운동의 행동강령이라 할 수 있는 대중화∙일원화∙비폭력화의 3대원칙을 수립. 대중화와 일원화의 원칙은 민족의 독립을 염원하는 마음에서 종교적 이해관계를 극복하고 온 국민이 하나가 되어 독립운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염원이 나타난 것이며, 비폭력화 원칙은 3.1운동 추진 세력들의 계몽주의적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따 물론 당시 우리 민족에게 무력을 행사할 수 있는 수단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1. 3.1 운동의 배경
# 세계정세의 변동
*제1차 세계대전
* 민족자결주의
* 파리강화회의
* 신해혁명
* 10월 혁명
# 국내의 상황
* 무단통치
* 각종 식민지 악법을 잇달아 공포
* 토지조사사업
* 고종의 승하
2. 3.1 운동의 전개
# 3.1 운동의 추진
- 천도교
- 기독교
- 학생
* 민족대연합전선의 구축
* 3.1 운동의 준비
# 3.1운동의 전개
* 국내의 만세시위
- 1919년 3월 1일 오후 2시 태화관
- 같은 시각 파고다 공원(탑골공원)
- 서울
* 국외의 만세시위
* 3.1 운동의 경과
* 일제의 무력탄압
3. 3.1 운동의 의의
* 민족사적 의의
* 세계사적 의의
[ 보충 說明(설명) ]
* 참고 data(資料)
# 3.1 운동의 추진
초기의 3.1운동 계획은 종교계와 학생들에 의해 각기 추진되었다.3[1].1운동 , 3.1운동에 대하여경영경제레포트 ,
3.1운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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