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매력도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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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9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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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평가기준별로 각 시장에 평가점수를 부여.
평가기준과 가중치가 결정된 다음에는, 우리 회사가 진입을 고려하고 있는 후보 시장 각각을 평가기준별로 평가하여야 한다.
또한 평가점수를 받을 때에는 평가점수를 어느 한 사람에게서 받는 것보다는, 회사 내의 생산, 마케팅, 재무, 연구개발 등 여러 부…(생략(省略))
시장매력도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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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매력도分析(분석)
시장매력도,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시장의 선택
(1)매력도 分析
그 시장에 진입한 기업들이 잠재적으로 얻을 수 있는 mean(평균)적인 이익의 크기
1.매력도 평가기준을 결정.
요 인
세부항목
외형적 요인
☞현재 시장규모
☞시장 잠재력
☞성장률
☞상품수명주기 단계
☞판매의 주기성 또는 계절성
☞현재의 수익성
구조적 요인
☞잠재적 진입자로부터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으로 부터의 위협
☞공급자의 교섭력으로 부터의 위협
☞대체품으로부터의 위협
☞현재 시장 내에서의 경쟁
환경적 요인
☞인구 통계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기술적 환경
☞법률적 환경
표에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시장 매력도 평가기준들이 세 가지 종류로 분류되어 나와
있다아
(시장 매력도 分析절차)
2.각 평가기준에 가중치를 부여.
시장 매력도 평가기준들이 회사의 입장에서 모두 똑같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면, 그 중요도에 따라서 가중치를 부여하여야 한다. 지금 이 단계에서는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시장이 아니라 아직 진입해 보지도 않은 시장을 평가하는 것이므로, 데이터와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는 데이터와 정보를 기초로 경영진의 주관적인 판단을 가미하여 각 시장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 하다. 가중치 부여를 어느 한 사람의 판단에 맡기기 보다는 생산, 마케팅, 재무, 연구개발 등 여러 부서의 시각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맡겨서, 토의를 거쳐서 합의에 도달 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합이 100이 되도록 각 요인에 점수를 부여하는 일정합(constant sum)방법이 많이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