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청각장애아의 청력손실 요인과 시기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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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1 18: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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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의 원인과 시기 등은 부모를 포함한 많은 사람에게 의문을 제기한다. 청력손실 시기가 늦으면 늦을수록 자연스러움과 연속적인 언어습득이 가능했으므로 언어지도의 용이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이와 같은 분류가 청각장애아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정보가 되고 있따
그러나 이와 같은 분류는 청력손실 정도와 같은 정보와 비교하여 그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하여 청력손실 정도에 기초한 분류가 보다 일반적이다. 그래서 청각장애아 부모 교육이나 상담에서 많은 부모들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는 청각장애아의 원인과 청력손실 시기에 따른 언어발달의 가능성 등과 관련된 내용이다. 청각장애의 발생 시기는 청각장애아의 성공적인 교육을 보장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그래서 언어습득전 청각장애는 청력손실 정도가 90dB이상의 아동을 지칭하고, 언어습득후 청각장애는 청력손실 정도가 90dB 이하의 아동으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 우리 나라 청각장애아의 청력손실 원인과 시기에 관한 소고인문사회레포트 ,
I. 서론
II. 청각장애의 원인(原因)과 청력손실 시기
1. 청각장애의 원인(原因)
2. 청력손실 시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3. data(資料)처리
IV. 결과
1. 청력손실 시기
2. 청력손실 시기
V. 結論 및 제언
청각장애아 교육의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변인 중의 하나는 청력손실 시기이다.레포트/인문사회
청각장애아의 요인과 시기 등은 부모를 포함한 많은 사람에게 의문을 제기한다. 이와 같이 청력손실 시기에 기초한 연구는 청력손실 정도와 청각장애의 분류에 있어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따
즉 언어습득전 청각장애아는 청력손실 정도가 비교적 높으므로, 90dB이상의 청력손실을 가진 아동은 언어습득전 청각장애 또는 농으로 분류하였다. 그래서 청각장애아 부모 교육이나 상담에서 많은 부모들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는 청각장애아의 요인과 청력손실 시기에 따른 언어발달의 가능성 등과 관련된 내용이다. 또한 청력손실 시기에 기초하여 언어습득전 청각장애아를 농으로 분류하고 언어습득후 청각장애아를 난청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외국의 경우, 청각장애아의 원인과 관련한 많은 이론적 배경이 제시되어 있으나, 우리 나라 청각장애아의 청력손실 원인과 시기 등을 제시한 자료는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학교 유치부에 재학중인 청각장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청각장애아의 원인과 시기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집안에 청각장애를 가진 내력이 없다고 주장하는 부모는 왜 자신의 자녀가 청각장애를 가지고 태어났는지 궁금해한다. 특히 집안에 청각장애를 가진 내력이 없다고 주장하는 부모는 왜 자신의 자녀가 청각장애를 가지고 태어났는지 궁금해한다. 청각장애의 발생 시기는 청각장애아의 성공적인 교육을 보장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또한 언어습득후 청각장애아는 90dB미만의 청력손실을 가졌으며, 난청으로 분류하였다(Moores, 1987). 이와 같이 언어습득전 또는 언어습득후 난청의 정확한 분류는 언어지도에 있어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어습득전과 언어습득후와 같은 변인은 청력손실 정도에 비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따 이와 같은 또 다른 이유는 청력손실 시기에 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data(資料)의 수집이 용이하지 않다는데 있따 그래서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된 개론서와 전문 서적에서 청력손실 시기와 관련된 정보의 제공보다는 청력손실 정도에 보다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전국의 청각장애학교 유치부를 담당하는 교사와 사전에 협의하여 …(省略)






우리 나라 청각장애아의 청력손실 요인과 시기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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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학교 유치부에 재학중인 청각장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청각장애아의 요인과 시기 등에 관한 를 수집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그래서 청각장애아를 청력손실 시기에 기초하여 언어습득전과 언어습득후로 분류하기도 한다. 외국의 경우, 청각장애아의 요인과 관련한 많은 이론적 배경이 제시되어 있으나, 우리 나라 청각장애아의 청력손실 요인과 시기 등을 제시한 는 매우 제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