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5 21:17
본문
Download : 전자상거래_3254696.hwp
레포트/경영경제
전자상거래에 관한 내용을 기술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전자상거래(EC)의 정의(定義)
●전자상거래(EC)의 등장배경
●전자상거래(EC)의 발전과정
●전자상거래(EC)의 형태
●전자상거래(EC)의 特性(특성)
●전자상거래(EC)의 절차
●전자상거래(EC)의 advantage(장점) , 단점
●전자상거래(EC)의 유형
●전자상거래(EC)의 구성요소
●전자상거래(EC)의 시장동향
●結論(결론)
●전자상거래(EC)의 유형
1. 전자상거래의 特性(특성)에 따른 분류
(1)구조화된 전자상거래
☞구조화된 전자상거래란 표준화된 거래형식과 데이터 교환방식에 따라 조직적이고 체계적 으로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2)전자상거래의 당사자에 의한 분류
(1)기업간의 전자상거래(B to B)
☞기업간 거래로서 사설통신망이나 부가가치통신망 등의 네트워크상에서 주로 EDI 및 CALS를 이용하여 기업간에 주문을 하거나 송장을 받고 지불을 하는 것으로, 무역, 제조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점차 타 업종으로 확산되고 있다아
☞기업간 전자상거래도 누리망 을 수용하기 처음 함에 따라 새로운 전자상거래 유형이 대두되 고 있는데, 이런 비즈니스 유형은 기존의 폐쇄적인 네트워크에 의하지 않고 불특정 다수 기업이 참여 가능한 개방적인 전자시장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2)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B to C)
☞기업과 개인 간 거…(skip)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에 관한 내용을 기술
순서
전자상거래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전자상거래_3254696.hwp( 94 )
다.
☞불특정다수의 일반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로서 주로 누리망 을 이용한 온라 인 쇼핑이 이에 해당한다.
☞비교적 계속성이 있는 기업 간의 거래, 즉 제조업자와 유통업자 등 계속적 거래관계가 있 는 기업 간에 거래에 관한 데이터를 교환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거래로 전자문서교환(EDI) 등의 형태로 실현되는 거래이다.
☞정부조달의 전자화로부터 처음 되었지만, 민간부문의 기업들이 설계도면이나 부품의 데이 터를 비롯하여 제품의 개발, 제조에서 유통 및 보수유지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모든 데이 터를 공유하는 것을 goal(목표) 로 하여 도입하려고 하는 광속상거래(CALS)가 있다아
(2)비구조화된 전자상거래
☞비구조화된 전자상거래란 거래당사자간에 특정한 표준없이 자유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이 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전자우편(E-mail)이나 전자게시판(Bulletin Board System; BBS) 등을 통하여 주로 개인 간에 1대 1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