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 교육학과 3..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12 14:52
본문
Download :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hwp
-에릭슨(Erikson)
에릭슨은 그의 스승인 프로이드의 발달theory 을 계승하였으나, 답습하지는 않았으며 그만의 독특한 변증법적 과정을 거쳐 인간의 발달은 초기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全)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전(全)생애 기간을 심리와 사회적 발달 측면의 8단계로 나누어 theory 적으로 체계화 한 사람으로,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일종의 위기 극복과정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1)
생애의 시기
심리-사회적 위기
사회적 상호작용 범위
덕목
유아기 전기
신뢰감 vs. 불신감
어머니
희망
유아기 후기
자율성 vs. 수치심
부모
의지
아동기 전기
주도성 vs. 죄책감
가족
목적
아동기 후기
근면성 vs. 열등감
학교, 지history회
유능함
youth기
정체감 vs. 정체감 혼돈
국가
충성
성인기 전기
친밀감 vs. 고립감
지history회, 국가
사랑
성인기 중기
생산성 vs. 침체감
지history회, 국가, 세계
배려
성인기 후기
자아통합감 vs. 절망감
국가, 세계, 온 인류
지혜
제 1단계는 …(생략(省略))
다. (에릭슨)
2. 인간의 생애는 ‘어떤 블록을 쌓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된다.(레빈슨)
3. 인간의 생애는 ‘자신의 에너지를 진실 하게 이끄는 방향’으로 나타난다. (로에빙거)
4.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에 대한 비교
인간의 생애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alteration(변화) 발전 과정’이다.순서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교육학과,교육학과,방송통신
설명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 교육학과 3..
방송통신/교육학과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공통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논..
Download :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hwp( 89 )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공통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논.. ,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 교육학과 3..교육학과방송통신 ,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 교육학과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공통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 차 례 ◈
1. 인간의 생애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alteration(변화) 발전 과정’이다. 즉, 그는 개인의 성격은 분명 유전적 요인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요인은 반드시 특정한 사회culture적 環境(환경)에서만 발현하고, 또 그 環境(환경)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