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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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2 14: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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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목 차
Ⅰ. 서론 ............................................................ p2
Ⅱ. 본론 .............................................................p3
1. 고대의 과학과 종교 ..................................... p3
2. 중세와 이슬람 과학과 종교 ..................................... p4
3. 17c 과학혁명기 ......................................p5
4. 18c 초반과 후반이후의 논의 ......................................p8
5. 근대과학과 종교간의 관계 ......................................p10
(1) 화이트명제 ...................................p10
(2) 머튼명제 ...................................p12
6. 현대과학과 종교 ......................................p15
Ⅲ. 結論 ............................................................. 21
프랑스의 수학자 및 철학자였던 라플라스가 무신론적 경향을 띠게 된 사상적 배경으로는 우선 그가 뉴턴 과학이 진보하던 시기에 성장하여 인간의 능력과 과학적 방법에 대한 신뢰가 매우 강했다는데 있으며 다음으로 이미 18세기 천문학은 라이프니츠의 클라크의 논쟁을 처음 으로 하여 신의 개입이 없는 우주를 가정하였다는데 있다아 이러한 배경을 기반으로 하여 라이프니츠는 과학적 방법론 및 천체역학에서 두 가지 중요한 공헌을 하게 된다 첫째로 결정론의 확립을 들 수 있다아 결정론이란 ‘우주의 초기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있다면 未來의 일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는 것이다. 또한 라플라스는 성운 가설을 내놓음으로서, 우주의 제2원인(原因)을 제1원인(原因)과 구별 짓는 철학적 운동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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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종교에 관한 資料입니다. 이는 연성과 확률에 의한 結論의 도출을 그 쟁점으로 하고 있다아 여기서 주목할 만 한 점은 그가 신을 더 이상 거론하지 않았고, 사실 무시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