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nar.co.kr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 설명(說明) - 세 理論(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심으로 > seminar6 | seminar.co.kr report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 설명(說明) - 세 理論(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심으로 > seminar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eminar6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 설명(說明) - 세 理論(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4 05:09

본문




Download :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hwp




각 단계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나) 구조의 틀
(2) 성인전기(17~45세)
설명
에릭슨은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 이론을 제시하고, 인간발달의 과정이 성숙의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
가)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4) 성인후기(60세 이상)
나) 공생 단계
참고 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가) 전사회적 단계
에릭슨(Erikson)은 인간을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보았다. 또한 그는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서, 인간이 처한 環境 속에서 그 존재 가치를 찾으려 했기 때문에 인간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생리, 심리, 사회적 총체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바) 자기 자각적 단계

다) 충동적 단계
2)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목차
에릭슨은 전생애적 차원에서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논하였다. 각각의 발달이론에 대한 이해와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 개념(槪念)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사) 생산성 대 침체감(35~50세)

1. 들어가며
라)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9122_01_.gif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9122_02_.gif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9122_03_.gif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9122_04_.gif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9122_05_.gif


Download :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hwp( 60 )




(4) 절정기
3.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 이론
각 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긍정적/부정적 평가 등을 중심으로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발달이론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는데, 이는 아무리 타당한 이론이라도 인간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다양한 행동을 설명(explanation)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며, 학자에 따라 인간관이 다를 뿐만 아니라 관심 영역도 다르기 때문이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입문구조 평가기

마) 정체감 대 역할혼돈(12~18세)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따라서 에릭슨은 인간을 올바른 판단력과 내적 통합성,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보았다. 오히려 다양한 이론적 견해들을 두루 살펴보고, 각각의 입장들을 비교해 봄으로서 우리에게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해내고 이를 알맞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3) 평가
1) 성인기 사계절 이론
가) 계절적 주기
2) 인생구조
1. 들어가며
참고data(자료)
자) 자율적 단계
아) 개인적 단계
3) 이론의 특징
(1) 전환기
바) 친밀성대 고립감(19~35세, 성인초기)
2) 이론의 특징


나) 부정적 측면
사) 양심적 단계
5.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비교(표)
레포트 > 교육계열
3) 평가
가) 긍정적 측면


에릭슨,레빈슨,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설명,개념,내용,의미,의의
라) 자기 보호 단계
가) 긍정적 평가



2)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본문 내용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나) 자율성 대 회의감 및 수치심(2~3세)

다)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3) 성인중기(45~65세)
각 理論(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긍정적/부정적 평가 등을 중심으로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 설명(說明)하였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에릭슨의 인간관



나) 부정적 측면
발달이론이란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과 관련된 심리적 법칙이나 이론적 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학자들이 제안한 다양한 이론들 중 어느 한 입장만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거나 고수할 필요는 없다. 그는 인간의 생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를 적응적 대처양식과 부적응적 대처양식이라는 양극적 측면으로 나누었다. 정체성 발달에 effect을 미치는 것들로는 진리를 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인지발달, 확신할 수 있는 진실을 얻는 데 대한 자신감, 대안적 자아상을 얻는 데 필요한 이성적 비판정신 등을 꼽았다.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 설명(說明) - 세 理論(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심으로

차) 통합적 단계
1) 에릭슨의 인간관
순서

(1) 아동기와 靑少年기(0~22세)
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1) 자아발달 10단계
4.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4) 평가
마) 동조자 단계
(2) 입문기
다. 그는 인간을 심리사회적 존재로 보고, 적응력이 약하며 심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인 폐쇄·혼란 상태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인 성취의 상태로 나아간다고 하였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발달이론 가운데 에릭슨(Erikson)과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자 한다. 또한 인간의 행동이 의식 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전체 18,45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eminar.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