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시인 오장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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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10:4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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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1936년 서정주, 김동리 등과 시인부락 동인으로 참여하면서 처음 활동이 본격화 되었다.
Ⅰ.문학과 사회의 관계
설명
본론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다. 흥미나 느낌과 같은 정서적인 것들도 대개는 사회적인 공감대 속에 놓여 있으며, 작가가 창조해 낸 전혀 새로운 흥미나 느낌조차도 그것이 독자들에게 공감과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한, 새로운 공감대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는 점에서 사회적인 성격과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 작품에는 작가의 독특한 개성과 상상력, 그리고 의도성이 투입되고, 현실과 현실 경험은 그만큼 ‘채색’ 또는 ‘가공’되기 때문일것이다
한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시인 오장환 한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시인 오장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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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시인 오장환
한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시인 오장환
한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시인 오장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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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림은 오장환을 일컬어 “길거리에 버려진 조개껍질을 귀에 대고도 바다의 파도소리를 듣는 아름다운 환상과 직관의 시인”이라 하였다. 전자의 경우는 기존의 정서적인 공감대를 강화하고 재생산시키는 역할을, 후자의 경우는 공감대를 부분적으로 alteration(변화) 시키고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역할을 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듬 해 첫 시집 성벽이 간행되면서 시단에서 크게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사실 오장환은 조숙하고 재능 있는 시인임에 틀림없다. 사회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며 그만큼 사회적인 산물이기 때문일것이다 우리가 문학을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활동으로 이해한다면, 그 활동의 주체는 말할 나위 없이 사람이다. 그는 오직 시밖에 모르고 시 쓰는 것을 천직으로 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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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시인 오장환
순서
문학은 사회현상의 하나이다.
Ⅱ. 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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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시인 오장환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문학과 사회의 관계는 일방통행적인 것이 아닐것이다. 오장환의 시적재능이 뛰어남을 이름일 것이다. 그럼에도 그가 월북했다는 이유로 그의 처음 활동 일체가 금기되어 왔기에 전혀 그 가치를 논의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늘 뒷전에 묻혀 있다가 1988년 단행된 일련의 해금조치로 납 월북 문인들의 대부분이 해금됨으로써 그 연구가 펼쳐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오장환의 시세계를 통시적으로 살피되, 오장환의 삶의 궤적에 따라 발표하겠다. 열아홉의 어린 나이에 첫 시집 <성벽>을 냈는가 하면, 삼십도 채 되기 전 <헌사> <나사는 곳> <병든 서울> 등의 창작시집과 역시집 <에세-닌 시집>을 출간한 것이다. . 문학은 작가 자신이나 작가가 묘사하려는 인물들의 사회적 경험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사회를 반영하는 위치에 서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작가는 현실 경험을 있는 그대로 사진으로 찍어 내는 복사기는 아닐것이다. 그 사람이 직업적인 문학인이건 문인을 지망하는 아마추어이건 상관없이 그는 사회의 일 구성원이며, 따라서 사회 속에서, 사회적인 관계와 생활의 과정 속에서, 문학을 생활의 일부로 삼고 있다 그는 왜 문학을 하는가. 생계 문제를 제쳐놓고 본다면, 그것은 자신의 느낌이나 의사를 표현하여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공감을 사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작가는 사회에 대한 자신 혹은 다른 이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그 사회의 표현 형식에 따라 표현하고 그것을 독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정신적인 보람을 느끼거나 어떤 다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