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1-2>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 들을 비교, 논하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9 14:06본문
Download : 지능과창의성.hwp
결국 인간의 지적 능력의 일부만을 강조한 기존의 지능 관념에 비해, 오늘날 교육의 질적 수월성에 대한 요구와 함께 개개인의 개성, 적성, 소질, 특기 등의 계발과 창의성 신장측면이 중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우리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창의적 사고력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교육과정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체제를 갖춤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이 최대한 계발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Ⅴ 서지사항
<방통대 2011-2>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 들을 비교, 논하쇼 .
Ⅰ 서 론
3) Guilford의 연구
지능,창의성,지능과창의성이론,지능이론,창의성이론,인간과심리
1) Spearman의 연구
2. 초기의 지능에 대한 연구
-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참고자료(資料)입니다
Download : 지능과창의성.hwp( 50 )





1) Binet test
4. 지능의 측정
4) Barron의 연구
1. 지능의 관념
<방통대 2011-2>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 들을 비교, 논하쇼 .
3. 새로운 지능理論(이론)
4) Cattel의 연구
Ⅳ 결론
설명
3) Taylor의 연구
1) Sterngerg의 지능의 삼위일체理論(이론)
2) Gardner의 다중지능理論(이론)
1. 창의성의 관념
순서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방통대 2011-2>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2) Stanford-Binet test
Ⅱ 지능理論(이론)
이렇게 20세기 이후 스타트된 많은 학자들의 연구의 움직임은 소수만이 지식을 생산할 수 있던 environment(환경) 에서 다수의 대중이 지식을 생산할 수 있는 사회로 전환시키게 되었다.
현 시대의 대중들은 블로그, 트위터등을 통해 양방향으로 지식을 생산하고 소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현대의 가치는 생각하는 힘이고, 그것을 표현해서 동감시키는 힘이 되었다.
3) Wechsler test
2) Guilford의 연구
Ⅰ 서론
1) Torrence의 연구
Ⅲ 창의성理論(이론)
최근 인간의 지적능력을 정의하던 기존의 방식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면서 Howard Gardner는 지능이란 culture적으로 가치 있게 여겨지는 물건으로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 culture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심리학적 잠재력이라고 정의하였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다양한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 이러한 관점에서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은 개인의 창의성과 다양성이 중시되는 지식 기반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제시해주고 있다.
2. 창의성理論(이론)
4)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2) Thurstone의 연구
현대 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다culture가 가속되어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급속도로 발전하며 change(변화)하고 있다.
3. 창의성의 측정
이에 필자는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관념과 理論(이론)을 정리(arrangement)하고 비교하여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