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헤스에 있어서 미로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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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3 12:4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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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언급한 것들이 보르헤스의 미로의 다양한 이미지를 요약한 것이라면 그 미로로부터의 탈출이냐 안주냐 하는 인간의 실존적 물음은 보르헤스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서도 여전히 남는 project다. 그것은 하나의 상징이고 작가는 그것을 그 상징을 조작해 나가는 매개... , 보르헤스에 있어서 미로의 의미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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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마디로 말해서 미로는 인간이 갇혀서 영영 헤어나올 길 없는 감옥으로 등장하고 또 이것과는 반대로 미로는 인간이 안주하는 두가지 양면성이 존재하는…(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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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르헤스에 있어서 미로는 작품의 핵심주제이자 구조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순서
보르헤스에 있어서 미로는 작품의 核心(핵심)주제이자 구조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보르헤스에 있어 미로는 우주의 이미지(「틀뢴, 우크바르, 오르비스 테르티우스」 또는 「기억의 천재 푸네스」)이고 또 어떤 때에는 그것은 인간이 우주를 바라보는 형식의 이미지, 다시 말해 인간이 구축한 文化 또는 문명의 이미지일 수 있다(「바벨의 도서관」). 한편 ꡔ아스테리온의 집ꡕ에서 보듯, 미로는 인간으로 하여금 길을 잃고 방황케하는 장소로 등장하고 있으며, 역으로 「바빌로니아의 복권」이나 「바벨의 도서관」에서는 혼돈스러운(그 미로의 의미를 알기 전에는) 그러나 동시에 질서정연한 공간일 수 있따 미로가 가지고 있는 그 자체의 속성처럼 보르헤스의 다른 작품 속에서 그 모습은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그것은 하나의 상징이고 작가는 그것을 그 상징을 조작해 나가는 매개...
보르헤스에 있어서 미로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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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보르헤스에 있어서 미로는 작품의 핵심주제이자 구조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어 「기억의 천재 푸네스」에 있어서 미로는 한마디로 이해할 수 없는 것이고 「신의 글」에서는 말 그대로 신만이 알 수 있는 글(필자가 보기엔 길일 수도 있다)이다. 보르헤스는 자신의 전 작품과정을 통하여 바로 이 미로라는 이미지를 사용했다. 그것은 하나의 상징이고 작가는 그것을 그 상징을 조작해 나가는 매개체이다. 또 이것과는 대조적으로 미로는 또 논리의 엄밀성(「틀뢴, 우크바르, 오르비스 테르티우스」, 「기억의 천재 푸네스」) 또는 이성(「죽음과 나침반」), 기타 등등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