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04 13:21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hwp
Ⅰ.항존적-경험 analysis적 패러다임
1) 교육의 의미
항존적-경험 analysis적 패러다임은 교육을 위한 계획으로서 체계적인 교육과정 및 理論(이론)을 구축하고자 한다.교육과정탐구의패러다임97 ,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
교육과정탐구의패러다임97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이란?
교육과정은 교육현장에서 교육내용 및 방법과 관련된 history(역사) 적, 철학적, 사회, 경제적, 및 정치적 사고와 실천을 다루는 것을 본질로 삼고 있기에 교육과정 理論(이론)에 대한 연구는 history(역사) 적, 사회 경제적 및 정치적 배경 속에서 이해할 때에만 올바로 이해할 수 있따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는 패러다임이라는 사고의 틀을 이용한다.
2) 교육의 목표(目標)와 내용
항존적-경험 analysis적 패러다임에서는 모든 교육적 노력은 가장 效果(효과)적으로 교육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해 인간과 environment(환경) 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데 집중되어 있따 따라서 여기서 교육의 목표(目標)는 한 개인이 未來의 삶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회구성원으로 사회화되는 데 있따 이때 교육내용은 개인이 속한 사회의 규범, 가치, culture유산 등으로 구성된다 이처럼 교육을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볼 때, 교육과정은 사회의 존속과 발전이라는 사회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방법론적 수단으로 간주된다
3) 교사의 역할과 교사-학생 사이의 관계
항존적-경험 analysis적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볼 때, 교사는 철저한 사전 계획 하에 단계적으로 수업을 이끌어 나가며 주어진 교육과정을 단순히 실행할 뿐이…(drop)






다.
그러나 교육과definition 理論(이론)과 실천에 관한 정확한 시대적 분류나 공간적 분류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각 연구자들마다 교육과정에 대한 history(역사) 적, 철학적, 정치적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정 理論(이론)에 대한 패러다임도 다양하다. 즉, 교육은 모든 학생이 주어진 목표(目標)를 성취하도록 철저히 계획되고 엄격한 통제 속에서 수행되는 일종의 훈련이다.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Download :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hwp( 85 )
순서
교육과정 탐구의 항존적-경험分析(분석)적,실제적-해석적,비판적-인간해방적의 세가지 패러다임에 마주향하여 쓴 보고서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은 통제 또는 조정을 기본으로 한다.
교육과정 탐구의 항존적-경험분석적,실제적-해석적,비판적-인간해방적의 세가지 패러다임에 대해서 쓴 보고서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제시하는 패러다임은 모두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라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대답들에서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