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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report) - 인간의 본성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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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04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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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아 학파는 인성(人性), 물성(物性)의 자연에 근거하여 공동의 이성 법칙을 찾았는데 인간은 단지 자연의 이성 법칙에 따라서 행하기만 하면 이것이 바로 지선(至善)한 행위라고 생각했다. 당나라의 유학자 이고(李)는 도가(道家)와 불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복성서(復性書)》에서 성의 본연인 선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성선사상(性善思想)은 선악(善惡)은 어느 쪽으로도 기를 수 있다는 세석(世碩)이나 후한(後漢)의 혁신적 사상가 왕충(王充)의 성론과 대립되고, 선악의 상대적 전환가능성이 있는 순자(荀子)의 이른바 성악설(性惡說)과도 크게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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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는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한 것인데, 문명과 사회 제도의 영향을 받아 악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고 하였다. 그는 자연이 만든 사물은 모두가 선하지만 일단 인위(人爲)를 거치면 악으로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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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에서는 성선설이 소수의 철학자와 교육자 사이에 유행되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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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孟子)가 주장한 중국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성론(性論). 사람의 본성은 선(善)이라는 학설이다. 성론을 인간의 본질로서의 인성(人性)에 대하여 사회적․도덕적인 품성이나 의학적․생리학적인 성향을 선악(善惡)․지우(知愚)라는 추상적인 기준에 따라 형이상학적으로 해석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현실의 사람을 언제나 이념적인 모습으로 파악하게 된다된다. 그러므로 선은 천성에 속하고 악은 인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피히테(Fichte, 1762~1814), 프뢰벨(Fr bel, 1782~1852)등도 이러한 성선의 관점을 주장했다. 그 후 유교는 성선설을 도덕실천의 근거로 하여 계승되고 발전하였다. 맹자에 따르면 사람의 본성은 의지적인 확충(擴充)작용에 의하여 덕성(德性)으로 높일 수 있는 단서(端緖)를 천부의 것으로 갖추고 있다 측은(惻隱)․수오(羞惡)․사양(辭讓)․시비(是非) 등의 마음이 4단(四端)이며 그것은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의 근원을 이룬다. 이런 뜻에서 성(性)은 선(善)이며, 공자(孔子)의 인도덕(仁道德)은 선한 성에 기반을 둠으로써 뒤에 예질서(禮秩序)의 보편성을 증명하는 정치사상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관점은 시세로(Ciecero, B.C. 106~43)와 세네카(Ceneca, B.C. 4~A.D.65)에서부터 루소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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