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제15장 아동기생태적 맥락과 발달(발달심리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11 01:46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제15장 아동기생태적 맥락과 발달(발달심리학).ppt
발달심리학
부모-자녀 상호작용
1. 가정environment(환경) 과 가족 내 상호작용
영아기는 부모-자녀 간의 애착형성이 주 assignment가 되는 시기
양육행동
유아기에 접어드는 2 ~ 3세경부터는 부모는 아동이 자신의 욕구를 적절히
통제하고 상항에 적합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사회화시킬 necessity 을 느낌
적합성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 : 애정, 통제
훈육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지적하고 제재를 가하는 통제양식
훈육의 고려사항
① 아동의 가치를 인정, 자아존중감을 높여줄 수 있는 말이나 행동
② 통제는 계획적, 시간을 두고 서서히 일관성있게 이해 : 자녀양육설계
부모가 자녀에게 가하는 통제를 아동이 내면화함으로써 자기통제능력을
갖도록 해주어야 함
부모의 자녀양육유형
1. 가정environment(환경) 과 가족 내 상호작용
4가지 부모양육형태
민 주 형
(통제엄격, 애정수용)
전 제 형
(통제엄격, 애정거부)
익 애 형
(통제허용, 애정수용)
방 임 형
(
발달심리학
부모-자녀 상호작용
1. 가정environment(환경) 과 가족 내 상호작용
영아기는 부모-자녀 간의 애착형성이 주 assignment가 되는 시기
양육행동
유아기에 접어드는 2 ~ 3세경부터는 부모는 아동이 자신의 욕구를 적절히
통제하고 상항에 적합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사회화시킬 necessity 을 느낌
적합성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 : 애정, 통제
훈육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지적하고 제재를 가하는 통제양식
훈육의 고려사항
① 아동의 가치를 인정, 자아존중감을 높여줄 수 있는 말이나 행동
② 통제는 계획적, 시간을 두고 서서히 일관성있게 이해 : 자녀양육설계
부모가 자녀에게 가하는 통제를 아동이 …(skip)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사회과학] 제15장 아동기생태적 맥락과 발달(발달심리학)
[사회과학] 제15장 아동기생태적 맥락과 발달(발달심리학)
Download : [사회과학] 제15장 아동기생태적 맥락과 발달(발달심리학).ppt( 75 )
사회과학,제장,아동기생태적,맥락과,발달,발달심리학,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제15장 아동기생태적 맥락과 발달(발달심리학) , [사회과학] 제15장 아동기생태적 맥락과 발달(발달심리학)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제장 아동기생태적 맥락과 발달 발달심리학
![[사회과학]%20제15장%20아동기생태적%20맥락과%20발달(발달심리학)_ppt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A0%9C15%EC%9E%A5%20%EC%95%84%EB%8F%99%EA%B8%B0%EC%83%9D%ED%83%9C%EC%A0%81%20%EB%A7%A5%EB%9D%BD%EA%B3%BC%20%EB%B0%9C%EB%8B%AC(%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_ppt_01.gif)
![[사회과학]%20제15장%20아동기생태적%20맥락과%20발달(발달심리학)_ppt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A0%9C15%EC%9E%A5%20%EC%95%84%EB%8F%99%EA%B8%B0%EC%83%9D%ED%83%9C%EC%A0%81%20%EB%A7%A5%EB%9D%BD%EA%B3%BC%20%EB%B0%9C%EB%8B%AC(%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_ppt_02.gif)
![[사회과학]%20제15장%20아동기생태적%20맥락과%20발달(발달심리학)_ppt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A0%9C15%EC%9E%A5%20%EC%95%84%EB%8F%99%EA%B8%B0%EC%83%9D%ED%83%9C%EC%A0%81%20%EB%A7%A5%EB%9D%BD%EA%B3%BC%20%EB%B0%9C%EB%8B%AC(%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_ppt_03.gif)
![[사회과학]%20제15장%20아동기생태적%20맥락과%20발달(발달심리학)_ppt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A0%9C15%EC%9E%A5%20%EC%95%84%EB%8F%99%EA%B8%B0%EC%83%9D%ED%83%9C%EC%A0%81%20%EB%A7%A5%EB%9D%BD%EA%B3%BC%20%EB%B0%9C%EB%8B%AC(%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_ppt_04.gif)
![[사회과학]%20제15장%20아동기생태적%20맥락과%20발달(발달심리학)_ppt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A0%9C15%EC%9E%A5%20%EC%95%84%EB%8F%99%EA%B8%B0%EC%83%9D%ED%83%9C%EC%A0%81%20%EB%A7%A5%EB%9D%BD%EA%B3%BC%20%EB%B0%9C%EB%8B%AC(%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_ppt_05.gif)
![[사회과학]%20제15장%20아동기생태적%20맥락과%20발달(발달심리학)_ppt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A0%9C15%EC%9E%A5%20%EC%95%84%EB%8F%99%EA%B8%B0%EC%83%9D%ED%83%9C%EC%A0%81%20%EB%A7%A5%EB%9D%BD%EA%B3%BC%20%EB%B0%9C%EB%8B%AC(%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_ppt_06.gif)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