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광고 언어의 property(특성)을 활용한 국어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9 14:41
본문
Download : 광고언어매체언어의특성을활용한.hwp
광고교육의 必要性 16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4
[참고 ] <단행본 및 >
이주행(1997). 방송광고 용어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94. 한국국어교육연구회.
김선희(2000). 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property(특성). 국어교육103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오늘날의 언어활동은 그 범위가 확장되어 각종 매체를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이는 앞으로 더욱 심화도리 전망이다. 특히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와 같은 영상 매체는 학습자의 언어와 사고에 많은 influence을 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를 매체로부터 어떻게 보호할 수 있느냐의 문제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현대를 영상시대라 부를 만큼 영상은 정보 전달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형태, 나아가 의식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이렇게 영상 매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언어활동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서 소통의 중요한 한 부분을 점유하게 되었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매체교육 10
<표 次例>
김태성(2002).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를 활용한 말하기 교육 연구.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
나. 매체교육의 必要性 9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표 7> 광고를 접하는 양 16
학술 발표회. 국어교육학회
2. 텔레비전 광고의 特性 6
백봉기(1998). 방송언어의 實態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영환(1997). 매체의 變化와 언어기능교육의 역동화. 국어교육 98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박인기 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교육] 광고 언어의 property(특성)을 활용한 국어교육
4.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언어 교육 8
박인기(1999). 텔레비전 텍스트의 국어과 교재 변용. 제12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발표집.
<표 6> 가장 많이 접하는 광고 매체 15
교육부(1998).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5]. 대한 교과서
가. 매체교육의 特性 8
최현섭 외(1999).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Ⅰ. 서론
1. 광고 텍스트의 설득 기제 18
1. 연구의 必要性 및 목적 1
다. 오히려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매체의 의사소통 방식과 맥락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는가의 문제가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런 측면에서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매체언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을 목표(目標)로 하는 매체 언어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2. 선행 연구 검토 2
이은희(2000). 광고 언어의 省略 현상. 국어교육103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순서
Download : 광고언어매체언어의특성을활용한.hwp( 59 )
이종철(1998). 대중 매체의 언어 메시지 교육 연구. 국어교육 연구Task 의 탐색. ‘98 여름
성경숙(2003). 광고가 초등학생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effect.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원
논문 [참고자료] <단행본 및 자료> 교육부(1999).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8).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5].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강상현 외(1993).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김재봉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류성기(1999).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 교육과학사. 맹명관(1999). 초보자와 함께 하는 광고노트. 더난. 민현식(1999). 한글과 한글문화. 방송화법. 역락. 박인기 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신헌재 외(1997). 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박이정 이두원(1998). 커뮤니케이션과 기호. 커뮤니케이션북스. 천병용(1999).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최현섭 외(1999).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논문> 곽지순(1999). 국어교육 안에서 TV광고 다시 읽기. 제12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발표집. 김근하(2002). 광고 텍스트 읽기 · 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매체언어의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원 김선희(2000). 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특성. 국어교육103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김용재(1997). 대중매체 문화의 국어교육적 함의. 한국초등국어교육 제 13집. 한국초등국어 교육학회 김태성(2002).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를 활용한 말하기 교육 연구.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 대학원 류성기(2000). 광고와 국어교육. 국어교육 101. 한국국어교육연구회. 박인기(1999). 텔레비전 텍스트의 국어과 교재 변용. 제12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발표집. 백봉기(1998). 방송언어의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백현정(2000). 광고언어의 수사적 표현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성경숙(2003). 광고가 초등학생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원 신명선(2000). 광고 텍스트의 문화적 의미와 국어교육. 국어교육103집.한국국어교육연구회. 신선경(2000). TV광고의 택스트 언어학적 특징. 텍스트 언어학 7집. 한국텍스트언어학회. 이은희(2000). 광고 언어의 생략 현상. 국어교육103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이종철(1998). 대중 매체의 언어 메시지 교육 연구. 국어교육 연구과제의 탐색. ‘98 여름 학술 발표회. 국어교육학회 이주행(1997). 방송광고 용어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94.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이향숙(1999). 대중 매체 시대의 국어교육. 제12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 발표집. 장경희(1992). 광고언어의 유형과 특성. 새국어생활 제2권 제2호. 국립국어연구원. 최영환(1997). 매체의 변화와 언어기능교육의 역동화. 국어교육 98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설명
2. 광고 텍스트의 설득 기제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 · 학습 원리 및 방법 20
<표 1> 광고와 선전, PR의 구분 5
<표 4> 표집집단 14
주식회사.
나. 광고를 접하는 양 16
장경희(1992). 광고언어의 유형과 property(특성). 새국어생활 제2권 제2호. 국립국어연구원.
Ⅰ. 서론 1
논문
1. 연구의 必要性 및 목적
백현정(2000). 광고언어의 수사적 표현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원
1. 광고의 槪念 5
나. 교수 · 학습 방법 21
맹명관(1999). 초보자와 함께 하는 광고노트. 더난.
<표 5> 조사 대상자 분포도 14
신헌재 외(1997). 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박이정
<논문>
이두원(1998). 커뮤니케이션과 기호. 커뮤니케이션북스.
가. 광고의 定義(정의) 5
신명선(2000). 광고 텍스트의 문화적 의미와 국어교육. 국어교육103집.한국국어교육연구회.
3.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의 언어적 특징 8
<표 2> 텔레비전 광고의 特性 7
나. 방송광고의 의의 5
2. 연구 결과 15
<표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의 매체 관련 내용 11
<표 8> 광고 언어의 설득 유형별 분류 19
가. 광고 매체 선호도 15
교육부(1999).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이향숙(1999). 대중 매체 시대의 국어교육. 제12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 발표집.
김용재(1997). 대중매체 문화의 국어교육적 함의. 한국초등국어교육 제 13집. 한국초등국어 교육학회





류성기(1999).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 교육과학사.
김재봉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1. 연구의 대상 14
Ⅳ. 광고 텍스트를 적용한 국어 교수 · 학습 대안 18
Ⅴ. conclusion 24
가. 교수 · 학습 원리 20
강상현 외(1993).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다. 천병용(1999).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곽지순(1999). 국어교육 안에서 TV광고 다시 읽기. 제12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발표집.
류성기(2000). 광고와 국어교육. 국어교육 101. 한국국어교육연구회.
김근하(2002). 광고 텍스트 읽기 · 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매체언어의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원
Ⅲ. 초등학생의 광고에 대한 의식 및 수용 태도 연구 14
Ⅱ광고 텍스트와 매체 교육에 대한 이론(理論)적 고찰 5
신선경(2000). TV광고의 택스트 언어학적 특징. 텍스트 언어학 7집. 한국텍스트언어학회.
국어교육, 광고언어, 언어의 특성, 매체언어
민현식(1999). 한글과 한글문화. 방송화법. 역락.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