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 현대 한국철학의 특징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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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0 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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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 현대 한국철학의 특징과 의미
그렇다면 우리는 왜 1세기 이래로 서양철학을 배우고 있는가? ‘철학’이라는 것도 하나의 학문이고, 학문이란 어떤 의미에서든 보편적인 지식의 체계를 일컫는 것이겠는데, 도대체 ‘서양의’ 철학, ‘동양의’ 철학, ‘한국의’ 철학 또는 ‘조선시대의’ 철학, ‘이율곡의’ 철학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남의 철학을 배워 내 철학을 삼는다는 것이 가능하기나 한 일이며, 그것은 대체 무슨 의미를 갖는 일이고, 그것이 뜻하는 바는 무엇인가? 같은 책, 63p
우리 사회에서 ‘철학(哲學)’이라는 말이 쓰이기 스타트한 것은 줄잡아 1세기쯤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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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도대체 ‘한국적인 철학’은 무엇일까? 그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結論적으로는 ‘철학이란 국가적 성격 보다 개인적 성격을 더 강하게 띈다’ 이다. 같은 책, 64p
다. 후에 1907년도 보성전문학교 교과 과정에 ‘논리학’과목이 등장하고, 연희전문학교 1921년도 교과 과정에는 ‘논리학’, ‘윤리학’ 을 비롯해 ‘철학개론’이라는 교과목이 들어 있었다 하니, 이미 서양학문의 유입과 더불어 ‘철학(哲學)’이라는 낱말과 그 낱말이 지시하는 내용이 함께 우리 사회에 상당히 유포되었다. 이로부터 유래(由來)한 새로운 사상, 즉 ‘서양적’ 사상은, 사상이라는 것이 인간의 행위에 미치는 effect(영향) 의 정도만큼 우리의 제반 일상생활 방식에 變化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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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문자적으로는, 한국의 철학이란 ‘한국 사람이 한국에서 통용되는 언어로 한국 사회 문화 제 영역의 최고 원리와 제 영역의 통합 원리를 반성적으로 탐구하는 지적 활동 또는 그 결실’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에도 이율곡이 한국에 돌아와 철학적 결실을 맺게 되었다면 그 것은 결국 한국철학의 일부라고 해야 맞다. 하지만 같은 이유로 ‘한국적인 철학’ 이라는 것도 說明(설명) 이 가능하다. 「‘한국철학’이란 무엇인가?」, 백종현, 『한국철학의 쟁점』, 철학과현실사, 2000. 6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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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기 이래로 ‘철학(哲學)’ 이라는 어휘를 쓰기 스타트함에 따라, 이 어휘가 사용되는 상황을 맞닥뜨리며 그에 대한 사고를 스타트하게 되었다. 우리가 철학을 말할 때 ‘독일 철학은 …’, ‘중국 철학은 …’등등 보통 지역을 먼저 말하지만,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결국 그 나라에 살았던 철학자 개인이라는 말이다. 이율곡의 철학적 작업이 한국에서 그 평을 받았다면 그것은 ‘한국적인 철학’이고, 만약 이율곡이 미국에서 최초로 평을 받았다면 그 것은 ‘미국적인 철학’이 되는 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