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nar.co.kr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 > seminar8 | seminar.co.kr report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 > seminar8

본문 바로가기

seminar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2 03:24

본문




Download :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hwp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⑴ 언어 치료의 목표(goal)
⑵ 청능 훈련의 목표(goal)
⑶ 물리 치료
⑷ 작업 치료
⑸ 감각·운동·지각 훈련
⑹ 심리·행동 적응 훈련
⑺ 보행 훈련
⑻ 일상생활 훈련

라. 직업 교과 교육 과정
⑴ 공 예
⑵ 포장·조립·운반
⑶ 농 업
⑷ 전자 조립
⑸ 제과·제빵
⑹ 정보 처리
⑺ 상업 디자인
⑻ 이 료

아홉째, 정서 장애 특수학교에서는 이상(첫째에서 일곱째까지)의 교육 목표(goal) 구현을 위해 정서 장애 학생들에게 사회적·심리적 부적응 행동을 improvement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교육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아
정서 장애는 행동 장애이기도 하므로 학생들의 부적응 행동을 improvement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사회화의 기술을 체득하게 하는 것이 교육의 주요한 목표(goal)이다.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definition 교육 목표(goal)

제7차 교육 과정 개definition 중요한 characteristic(특성) 가운데 하나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설정하여 21世紀의 모든 국민들로 하여금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할 공통 기본 과definition 관념을 도입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본 교육 과definition 운영에 있어 같은 발달 지체의 범주에 속할지라도 정신 지체 학생에게 생활 기능 훈련이 중요하다면, 정서 장애 학생에게는 사회 적응을 위한 행동 교정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⑴ 유치부 교육 목표(goal)
시각 장애·청각 장애·지체 부자유 특수학교 유치부의 교육은 장애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 교육으로서,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하고 있다아 특수학교 유치부 교육 목표(goal)를 항목별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 기본 교육 과definition 교육 목표(goal)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definition 교육 목표(goal)
⑴ 유치부 교육 목표(goal)
⑵ 초등부 교육 목표(goal)
⑶ 중학부·고등부 교육 목표(goal)

다.
순서





특수학교%20교육과정의%20교육%20목표에%20관한%20고찰_hwp_01.gif 특수학교%20교육과정의%20교육%20목표에%20관한%20고찰_hwp_02.gif 특수학교%20교육과정의%20교육%20목표에%20관한%20고찰_hwp_03.gif 특수학교%20교육과정의%20교육%20목표에%20관한%20고찰_hwp_04.gif 특수학교%20교육과정의%20교육%20목표에%20관한%20고찰_hwp_05.gif 특수학교%20교육과정의%20교육%20목표에%20관한%20고찰_hwp_06.gif





다. 이에 따라 발달 지체 학생을 제외한 감각 장애(시각 장애, 청각 장애)와 신체 장애(지체 부자유) 학생들에게도 가능하면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그대로 적용하도록 하되, 장애의 특수성에 따라 특별히 수정·보완되어야 할 부분에 대상으로하여만 최소한의 추가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다아
이에 따라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지체 부자유 특수학교는 일반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 학교 교육 목표(goal)를 근간으로 하면서 장애의 특수성에 따른 장애별 특수학교의 특수 교육 목표(goal)를 추가하여 설정해 놓고 있다아 이들 특수학교의 유치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의 교육 목표(goal)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skip)

Download :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hwp( 20 )


제7차 특수학교 교육 과정이 가지는 전체 구조의 특성에 따라 발달 지체 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 과정, 감각 및 신체 장애 학생을 위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모든 장애 영역의 특수 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그리고 고등부 선택 과정 중 직업 교과 교육 과정 등으로 나누어 교육 목표를 논의하고자 한다.특수학교교육과정의교육목표에관한고찰 ,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특수학교교육과정이교육목표에관한고찰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
,인문사회,레포트

제7차 특수학교 교육 과정이 가지는 전체 구조의 特性에 따라 발달 지체 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 과정, 감각 및 신체 장애 학생을 위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모든 장애 영역의 특수 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그리고 고등부 선택 과정 중 직업 교과 교육 과정 등으로 나누어 교육 목표를 논의하고자 한다.
Total 18,251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eminar.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emina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