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4 22:00
본문
Download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hwp
그런데 우리의 현실은 자녀와 학생들로 하여금 인성의 균형 있는 발달을 지지해주지 못하고 있다아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는 인성의 인지적 발달을 선호하고 있으며, 부모들도 정이적 측면보다는 인지적 측면의 발달이나 학습에 더 관심을 갖는다. 각 영역마다 인성의 인지적 요소들과 정이적, 행동적 요소들이 개입되어 있으나 정이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인성교육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가정에서 인성교육의 기초가 마련되지 않으면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은 효율를 거두기가 어렵다.
순서
2. 부모교육프로그램
Ⅵ. 결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인간관계지도
2. 부모-자녀관계와 의사소통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6276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83%9D%ED%99%9C%EC%97%90%EC%84%9C%20%EC%9D%B8%EC%84%B1%EA%B5%90-6276_01_.jpg)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6276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83%9D%ED%99%9C%EC%97%90%EC%84%9C%20%EC%9D%B8%EC%84%B1%EA%B5%90-6276_02_.jpg)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6276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83%9D%ED%99%9C%EC%97%90%EC%84%9C%20%EC%9D%B8%EC%84%B1%EA%B5%90-6276_03_.jpg)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6276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83%9D%ED%99%9C%EC%97%90%EC%84%9C%20%EC%9D%B8%EC%84%B1%EA%B5%90-6276_04_.jpg)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6276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83%9D%ED%99%9C%EC%97%90%EC%84%9C%20%EC%9D%B8%EC%84%B1%EA%B5%90-6276_05_.jpg)
Ⅳ.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Ⅰ. 서론 Ⅱ. 인성발달과 인성교육의 중요성 Ⅲ. 인성교육의 영역 1. 정서교육 2. 생활습관지도 3. 인간관계지도 4. 도덕성교육 Ⅳ.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1. 부모역할의 변화 2. 부모-자녀관계와 의사소통 Ⅴ.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2. 부모교육프로그램 Ⅵ. 결론
Ⅲ. 인성교육의 영역
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의사소통능력, 그리고 부모-자녀관계는 인성발달에 직접적인 influence을 준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역할
설명
1. 정서교육
Download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hwp( 57 )
Ⅱ. 인성발달과 인성교육의 중요성
2. 생활습관지도
Ⅰ. 서론
4. 도덕성교육
1. 부모역할의 alteration(변화)
가 정내 인성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은 부모라는 환경요인이다. 인성적 characteristic(특성)들의 발달은 태내에서부터 스타트되며, 초기의 발달은 후기의 발달에 influence을 준다는 점에서 가정 내에서의 인성교육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학교사회사업론,학교생활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역할,인성교육
Ⅴ.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목적과 necessity need
인 성이라고 하는 심적 characteristic(특성)은 한 인간의 태도, 가치관, 행동, 인격의 중핵을 차지하고 있다아 그 속에는 인지적, 정이적, 행동적 요소들이 들어 있으며, 인성발달이란 세 가지 요소들의 균형 있는 발달을 의미한다.
정 서로 인해 발생되는 influence력은 매우 중요한데, 부적절한 정서의 표현은 개인의 발달이나 사회적 適應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올바른 생활습관형성은 어렸을 때부터 체계적으로 훈련되어야 하며 건강한 삶, 자율성과 책임감이라는 인성characteristic(특성)발달에 도움을 준다.
학 교현장이나 사회에서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인성교육의 기틀은 이미 가정에서부터 마련되어야 한다. 독재적인 양육태도보다는 수용적이고 민주적인 양육태도가 자녀의 인성발달에 긍정적인 influence을 주며, 바람직한 의사소통은 부모-자녀관계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인성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본고는 인성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과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해 논해보고자 하였다.
가 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인성교육의 영역을 정서교육, 생활습관지도, 인간관계지도, 도덕성교육으로 나누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