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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기관 경영의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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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6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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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기관 경영의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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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평생교육기관경영논리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교재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의 10장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논리` 내용에 추가적으로 자료를 수집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계획은 未來(미래)지향적인 속성을 갖는다. 경영과정에 있어서 계획기능이 1차적이면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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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의 10장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논리` 내용에 추가적으로 資料를 수집해서 정리한 資料입니다. 따라서 계획이라고 하는 것은 종전에 강조되어 오던 일반적 과정이나 기술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목표(goal)의 산출인 것이다. 이것은 모든 조직이 지향하는 목표(goal)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설정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고하게 정립한다는 뜻이다.10장평생교육기관경영논리 ,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논리경영경제레포트 ,




다.
그 후 구릭(Gurick)과 어윅(Urwick)은 페이욜의 주장을 토대로 『행정학에 관한 논문』(Papers in the Science of Administration, 1937)에서 경영자의 직무로 포스드코오브(POSDCORB)라는 약성어를 창안하여 제시하였는데, 경영자의 일곱 가지 직무는 다음과 같다.


레포트/경영경제

1.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요소
1) 平生敎育(평생교육) 기관경영의 과정론적 고찰
2)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의 방법적 절차

2.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 경영 목표(goal) 설정
1) 목표(goal)
2) 목표(goal)관리 concept(개념)의 발전
3) 목표(goal)관리의 본질
4) 명세적 목표(goal)( = 행동적 목표(goal))

3.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 경영을 위한 의사결정과 계획
1) 의사결정이 과정
2) 의사결정과 참여
3) 계획

4.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 경영조직과 지도성
1) 조직
2) 지도성

5.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의 경영평가
1) 평가의 concept(개념)
2) 평가의 단계

경영과정이 창시자는 페이욜(Fayol)로 알려지고 있따 그는 저서 『일반기업관리론』(General and Industrial Management, 1913)에서 경영의 기능에 대하여 논의하였는데, 이는 곳 경영의 요소라고 할 수 있따 그는 경영의 요소로서 계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지휘(commanding), 조정(coordinating), 통제(controlling)의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① 계획(planning)
계획은 사실상 목적이나 목표(goal)의 명확한 설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속성은 역동적 environment체제의 alteration(변화) 에 대한 조직의 adaptation(적응) 력을 높여 준다. 여러 문헌을 참고하여 성심성의껏 작성한 자료로,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세요.유용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되며, 모두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계획은 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목표(goal)에 대한 수단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두기 때문에 목표(goal)-수단의 연쇄과정으로 파악된다 그리고 일단 수립된 계획은 후속되는 경영의 과정요소와 지침의 기준이 된다 효율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대내외적 상황을 分析하여 목표(goal)를 설정하고, 이어 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한 방침을 모색하여 활동계획을 작성하고, 계획에 대한 평가를 하여 계획과정에 환류시킴으로서 보다 합리적인 계획이 되도록 해야 한다.
계획은 목표(goal)를 설정하고, 이 목표(goal)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최선의 절차와 방법을 합리적으로 마련하는 사전준비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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