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環境-에릭슨 理論(이론)의 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characteristic(특성)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반드시 성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3 22:16
본문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에릭슨 이론의 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특성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반드시 성취(추가).hwp
이에 본 처리해야할문제에서는 에릭슨 theory 을 정리(arrangement)하고 theory 의 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특성(特性)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반드시 성취해야 할 처리해야할문제에 관하여 나의 입장을 제시해보겠다.
인간행동과사회環境-에릭슨 理論(이론)의 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characteristic(특성)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반드시 성취(추가)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인간행동과사회환경,에릭슨,이론,발달단계,중,노년기,특성,근거하여,노년기,반드시,성취,추,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인간행동과사회環境-에릭슨 理論(이론)의 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characteristic(특성)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반드시 성취(추가)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에릭슨 이론의 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특성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반드시 성취(추가).hwp( 97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에릭슨 theory 의 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특성(特性)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반드시 성취해야 할 처리해야할문제에 관하여 학생의 입장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theory 은 인간이 연령에 따라 리비도의 표출양상이 달라진다는 프로이트의 주장을 인정하면서도 인간이 경험하는 위기와 그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고 하였다. 제3단계-주도성 대 죄책감(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는 3~5세 시기를 의미한다. 이때 영유아의 자율성이 지나치게 강화되면 영유아는 충동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고, 반대로 수치심을 강화하게 되면 강박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다. 이때 아이들은 스스로 놀이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주도성을 발달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놀이를 통해 아이는 스스로 무엇인가 할 수 있는 능동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자각하게 되는 것이다.
나. 제2단계-자율성 대 수치심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는 1세부터 3세 시기를 의미한다. 이 시기 영유아는 생애 최초로 대소변 가리기와 같은 자기통제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때 대소변 가리기에 성공한 아이는 자율성이 증진되지만 반대로 지속적으로 대소변 가리기에 실패한 아이들은 수치심이 강화된다고 하였다.
Ⅱ. 본론
1. 에릭슨 theory 정리(arrangement)
가. 제1단계-신뢰성대 불신감 단계
신뢰성대 불신감 단계는 0세부터 1세 시기를 의미한다. 이 단계에 속한 영유아가 부모로부터 적절한 보살핌을 받게 된다면 영유아는 주변인을 신뢰하게 되지만, 반대로 부모로부터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한 영유아는 주변인을 불신하게 된다 따라서 양육자는 아이가 주변인과 건강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보살핌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아동의 주도적인 시도를 엄격하게 처벌하는 부모들은 아동들에게 이 시기와 life(인생) 의 후기 단계에 걸쳐서 그들이 자연스럽게 수행하는 일에 대해 죄의식을 가지…(skip)
인간행동과사회환경-에릭슨 이론의 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특성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반드시 성취(추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에릭슨 이론의 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특성에 근거하여 노년기에 반드시 성취(추가)인문사회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에릭슨 이론 발달단계 중 노년기 특성 근거하여 노년기 반드시 성취 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