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6 07:43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hwp
무엇보다 피아제에 따르면, 지식은 단순히 학습자에게 전달되거나 옮겨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구성한다고 보았다. 카미-드브리스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인지적, 도덕적, 사회정서적 영역의 발달을 종합하는 피아제식 유아교육과정이라 볼 수 있따
피아제 theory 이 보육 및 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정리(arrangement)해보면, 다음과 같다. 피아제의 공헌은 아동발달 영역에만한정되지는 않는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연관성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설명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과,사회복지실천,연관성,사범교육,레포트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피아제는 인간발달에서 인지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아동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피아제의 공헌은 아동발달 영역에만한정되지는 않는다. 1965년 Flavell 등을 비롯한 몇몇 학자들이 피아제 theory 과 관련된 연구를 발표함으로써 피아제 theory 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일게 되었고, 이러한 관심은 결손가정과 다文化가정의(定義) 유아를 위한 조기유아교육 호로그램을 개발하려는 미국의 노력과 시기적으로 일치되면서 피아제 theory 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처음 되었다. 교육현장의 교사 및 자녀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가 아동을 교육하고 양육하는 데 있어 사용하는 활동과 실천은 Piaget의 theory 에서 파생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피아제 theory 에 의하면 아동의 자발적 활동(예컨대 놀이의 형태든, 감각운동적 활동이든, 질문이나 탐색 활동이든 상관없이) 및 능동적인 활동에 의해서 아동은 스스…(省略)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hwp( 70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호로그램으로 카미-드브리스(Kamii-DeVries) 호로그램을 들 수 있따 카미(Kamii)는 혜택 받지 못한 아동들이 학교에서 성공할 수 있는 호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피아제의 theory 에 기초를 두고, 새로운 행동을 추구하는 창조적, 발명적, 탐구적 인간을 길러내고, 기존 의식에 대해 비판적, analysis(분석) 적 태도를 가진 인간을 양성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이에 아동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environment(환경) 을 구성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호로그램으로 카미-드브리스(Kamii-DeVries) 호로그램을 들 수 있따 카미(Kamii)는 혜택 받지 못한 아동들이 학교에서 성공할 수 있는 호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즉, 지식은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 자신의 능동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통해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교육현장의 교사 및 자녀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가 아동을 교육하고 양육하는 데 있어 사용하는 활동과 실천은 Piaget의 theory 에서 파생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1965년 Flavell 등을 비롯한 몇몇 학자들이 피아제 theory 과 관련된 연구를 발표함으로써 피아제 theory 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일게 되었고, 이러한 관심은 결손가정과 다文化가정의(定義) 유아를 위한 조기유아교육 호로그램을 개발하려는 미국의 노력과 시기적으로 일치되면서 피아제 theory 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처음 되었다. 피...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피아제는 인간발달에서 인지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아동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점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