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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개발과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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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1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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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감정 인식은 타인의 정서 또는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들은 행복한 사건을 가장 쉽게 인식했으나, 화난 상황에 대한 이해는 가장 부족하였다.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일반인이면 누구나 현재의 자기 기분을 잘 알 수 있으며, 그 기분을 말로도 표현할 수 있따 자기 감definition 인식은 정서지능의 기본이 된다 3세만 되어도 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왜 그 감정이 생겼는지를 말할 구 있게 된다 감정 인식이 잘 되기 위해서는 감정이 유발되는 상황을 파악하는 일,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나 행동원인(原因)을 아는 일 등이 필요하다.EQ개발과부모교육 , 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개발과 부모교육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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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개발과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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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서지능
1) 정서지능의 definition
2) 정서지능의 내용
3) 정서지능에 대한 접근 방법(정보처리적 접근)

2. 유아에게 정서지능이 필요한 이유

3. 정서 지능을 개발해야 할까?

4. 가정에서 유아의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2) 정서지능의 내용

정서지능을 집필한 Goleman이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1995)에서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구성요소(3영역 10가지 하위영역)를 자기감정 인식, 자기감정 관리, 자기동기화, 감정이입, 대인관계기술 등 다섯 가지 구성요소로 규정하고 있따

(1) 자기감정 인식
일상생활 중에 일어나는 자기 스스로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Harter와 Buddin(1987)의 정서인식 발달모형에는
1) 누구에게나 감정이 있따
2) 감정을 일으키는 상황은 다양하다.
3) 감정을 내가 느낀 것과 타인이 느끼는 것을 서로 잘 전달시켜 준다.
4)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따
5) …(省略)
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에 대하여 자세히 說明(설명) 했습니다. 연령간에 차이가 심했던 정서적인 상황은 두려운 상황으로서 3세아는 약 50%가, 7세아는 90% 이상이 이 정서를 적절한 상황에 정확하게 개념(槪念)화하였다. Borke(1973)가‘두려움, 슬픔, 행복함’의 세 가지 정서를, 이들 정서가 야기할 수 있는 전형적인 상황과 관련지어 연구한 바 있따 3~8세 유아를 대상으로 세 가지 상황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느낀 정서를‘두려운, 화난, 슬픈, 행복한’표정을 짓는 얼굴 그림을 통해 reaction 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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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자신의 감정을 잘 파악하는 사람은 어떤 일이 나에게 더 적합한지, 누구와 함께 작업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의사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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