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4 00:04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hwp
설명
순서
,기타,방송통신
Download :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hwp( 14 )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go오수벨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에 대한 견해
2)선행조직자 모델
(1) concept(개념)
(2) 종류
(3)goal(목표) 와 기본가정
3) 구성변인들의 관계
(1) 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독립변인)
(2) 인지구조
(4) 정보의 조직화
(5)교육과정에 주는 의미
2. 부르너의 발견식 교수理論(이론)
1) Bruner의 생애
2) 발견학습
(1) 발견학습의 의미
(2) 교수理論(이론)의 네 가지 요소
1) 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3) 계열화
4) 강화
(3) 발견학습법의 장점(長點)
(4) 발견학습의 조건
1) 학습태세
2) 요구상태(학습동기)
3) 관련정보의 학습
4) 연습의 다양성
(5)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1) 교과조직의 구조화
2) 학습수준의 상승
3) 유추능력의 중시
4) 수업보조물의 활용
5)나선형(spiral) 교육과정
3. Gagne의 goal(목표) 별 수업理論(이론)
1) 학습의 영역과 이에 따른 수업의 원리
(1) 언어적 정보의 수업
(2) 지적 기능의 수업
(3) 인지전술의 수업
(4) 태도의 학습
(5) 운동기능의 수업
2) 가네의 수업理論(이론)의 재조명
(1) 주의 획득
(2) 학습goal(목표) 제시
(3) 선수지식의 회상
(4) 자극의 제시
(5) 학습안내 제공
(6) 수행 유도
(7) 피드백 제공
(8) 수행의 평가
(9) 전이와 파지 증진
3) 가네의 수업理論(이론)의 장단점
(1) 가네理論(이론)의 장점(長點)
(2) 가네理論(이론)의 약점
3) Gagné의 수업설계 理論(이론)의 특징
4) Gagné理論(이론) 의의
5) Gagné 理論(이론)의 한계
Ⅲ 結論-가네, 브루너와 오수벨(Bruner & Ausubel)의 수업理論(이론)의 비교
Ⅰ. 서 론
교수理論(이론)이란 교육의 goal(목표) 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理論(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效果(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생략(省略))
방송통신/기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에 대하여
다.go오수벨 ,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기타방송통신 ,
![유아교육학,%20방송대]%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20%EB%B0%A9%EC%86%A1%EB%8C%80%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1.gif)
![유아교육학,%20방송대]%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20%EB%B0%A9%EC%86%A1%EB%8C%80%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2.gif)
![유아교육학,%20방송대]%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20%EB%B0%A9%EC%86%A1%EB%8C%80%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3.gif)
![유아교육학,%20방송대]%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20%EB%B0%A9%EC%86%A1%EB%8C%80%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4.gif)
![유아교육학,%20방송대]%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20%EB%B0%A9%EC%86%A1%EB%8C%80%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5.gif)
![유아교육학,%20방송대]%20오수벨%20가네%20브루너의%20교수이론들을%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20%EB%B0%A9%EC%86%A1%EB%8C%80%5D%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B%B8%8C%EB%A3%A8%EB%84%88%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EB%93%A4%EC%9D%84%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6.gif)
상세하게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理論(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理論(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理論(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理論(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