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理論(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비교하여 논하시고 이에 따라 본인이 생각하였을때의 보육교사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06 19:35
본문
Download : 발달이론(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구성주.hwp
이석무(1994)는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을 영유아를 위한 호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보육교사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훌륭한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봄으로써, 올바른 보육교사의 자세를 확립할 수 있다
보육교사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훌륭한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봄으로써, 올바른 보육교사의 자세를 확립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자질은 아동에 대한 효율적인 보호와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特性)들을 망라한 것으로, 특히 교사 개인의 사람됨과 관련해서 인성적 측면의 자질이 강조된다 이석무(1994)는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을 영유아를 위한 program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보육교사의 자질은 아동에 대한 효율적인 보호와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들을 망라한 것으로, 특히 교사 개인의 사람됨과 관련해서 인성적 측면의 자질이 강조된다. 이외에 김옥련과 박찬옥(1990)은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特性(특성)으로 따뜻함, 민감성, 신축성, 정직성, 성실성, 솔직성, 유머 감각, 개인차의 수용, 건강, 활동력, 동정심, 자기수용, 정서적 안정감, 노력, 지속성, 창의성 등을 제시하였다. 그에 따르면, 보육교사는 훌륭한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유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학력, 전문적인 능력 뿐만 아니라 인격, 애정, 경험, 열의, 사명감 등의 품성적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발달理論(이론)(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비교하여 논하시고 이에 따라 본인이 생각하였을때의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기재하시오.
발달理論(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비교하여 논하시고 이에 따라 본인이 생각하였을때의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기재하시오.
Download : 발달이론(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구성주.hwp( 55 )





설명
레포트 > 기타
발달이론(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비교하여 논하시고 이에 따라 본인이 생각하였을때의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기재하시오. 1.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훌륭한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봄으로써, 올바른 보육교사의 자세를 확립할 수 있다. 이외에 김옥련과 박찬옥(1990)은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특성(特性)으로 따뜻함, 민감성, 신축성, 정직성, 성실성, 솔직성, 유머 감각, 개인차의 수용, 건강, 활동력, 동정심, 자기수용, 정서적 안정감, 노력, 지속성, 창의성 등을 제시하였다.
매우 어렵고 힘들 뿐더러 기능적인 보육교사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태도가 필요하다(서영숙․김경혜, 1996: 양옥승 외, 1999: 오영희․이성희, 1997: 유가효 외, 1997).
1. 보육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비교하여 논하시고 이에 따라 본인이 생각하였을때의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기재하시오.
매우 어렵고 힘들 뿐더러 기능적인 보육교사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태도가 필요하다(서영숙․김경혜, 1996: 양옥승 외, 1999: 오영희․이성희, 1997: 유가효 외, 1997).
다. 그에 따르면, 보육교사는 훌륭한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우수한 program을 계획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유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학력, 전문적인 능력 뿐만 아니라 인격, 애정, 경험, 열의, 사명감 등의 품성적 특성(特性)을 갖추어야 한다. 이석무(1994)는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을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매우 어렵고 힘들 뿐더러 기능적인 보육교사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태도가 필요하다(서영숙․김경혜, 1996: 양옥승 외, 1999: 오영희․이성희, 1997: 유가효 외, 1997).
1. 보육교사의 자질
순서
발달理論(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비교하여 논하시고 이에 따라 본인이 생각하였을때의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기재하시오.
보육교사의 자질은 아동에 대한 효율적인 보호와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特性(특성)들을 망라한 것으로, 특히 교사 개인의 사람됨과 관련해서 인성적 측면의 자질이 강조된다된다. 이외에 김옥련과 박찬옥(1990)은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특성으로 따뜻함, 민감성, 신축성, 정직성, 성실성, 솔직성, 유머 감각, 개인차의 수용, 건강, 활동력, 동정심, 자기수용, 정서적 안정감, 노력, 지속성, 창의성 등을 제시하였다. 그에 따르면, 보육교사는 훌륭한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우수한 호로그램을 계획하여 效果(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유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학력, 전문적인 능력 뿐만 아니라 인격, 애정, 경험, 열의, 사명감 등의 품성적 特性(특성)을 갖추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