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讀後感] 서평: ‘엄마의 말뚝’을 읽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3 19:37
본문
Download : 엄마의말뚝.hwp
`엄마의 말뚝`을 읽고 책의 핵심내용과 그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 교훈,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report) 입니다.
[讀後感] 서평: ‘엄마의 말뚝’을 읽고..

Download : 엄마의말뚝.hwp( 60 )
- 줄거리 및 느낀점
시골의 도움으로 엄마는 인왕산 기슭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었다. 입성한 것이다. 지난 학기 문학의 이해 수업에서 20점 만점 받은 독후감 입니다. 그러면서도 웬일인지 엄마는 산기슭의 그 괴불마당집을 잊지 못하였다.
`엄마의 말뚝`을 읽고 책의 핵심내용과 그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 교훈,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
기울어 버린 집안을 일으켜 세울 오빠를 출세시키기 위해, 그리고 나를 `공부 많이 해서 마음먹은 건 뭐든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여자`를 의미하는 신여성으로 만들기 위해, 서울에로의 입성을 시도한 것이다.
해방이 되고, 오빠의 효도 덕분에 우리는 드디어 `문안의 평지`에 집을 장만하게 된다.
설명
< [讀書感想文] 서평: `엄마의 말뚝’을 읽고나서 .. >
엄마의말뚝 독후감 서평 읽고 감상문
다. 엄마의 근거는 박적골이 아니라 현저동 괴불마당이었다는 것을 내가 이해하게 된 것은, 신여성도 비신여성도 못된, 다만 그 말뚝과 함께 박힌 `영원한 문밖 의식`만을 갖고 있는 다른 집안의 안주인이 되어 있을 때였다. 그러나 우리 가족이 셋방살이로 살게된 현저동 상상 꼭대기 상자곽 같은 집에서 본 서울은 엄마의 말과는 달리 더럽고 뒤죽박죽이었다.
기생들 옷 바느질 품팔이를 하여 엄마가 번 그 모독적인 돈이 오빠를 공부할 수 있게 했고, 나의 군 것질을 할 수 있게 했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서울로 가기 위해 개풍의 박적골을 떠난다는 농바위 고개에서 `석류 속처럼 충혈된` 할머니의 눈을 보며 매정한 이별을 강요받는다. 사랑채 마당가에 국화가 만발하고 적벽부를 읊조리는 할아버지의 낭랑한 소리가 들리는 내 어린 삶의 묘판으로부터 나를 억지로 떼내어 엄마가 그토록 대처에로의 출분을 꿈꾸었던 것은 아버지의 급사 때문이었다. 비록 문밖이긴 하지만 `기어이 서울에도 말뚝을` 박은 것이다. 사람에게 가장 깊게 남아있는 근거는 가장 고통스러운 시절에 밟은 땅에 있다.
순서
- 참 고 문 헌 -
[참고자료] - 박완서 / 엄마의 말뚝 / 맑은소리 / 2005
지난 학기 문학의 이해 수업에서 20점 만점 받은 讀後感 입니다. 그 말뚝을 근거로 하여 나는 겨울 방학 땐 처지에 어울리지도 않는 스케이트를 타며 서울티를 낸다. [참고자료] - 박완서 / 엄마의 말뚝 / 맑은소리 / 2005
`엄마의 말뚝` 讀後感및 서평을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엄마의 말뚝` 독후감및 서평을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