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의 정치제도와 사회environment(환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3 10:58
본문
Download : 부여의 정치제도와 사회환경.hwp
순서
고대국가 부여의 정치제도와 사회환경, 그리고 멸망에 대해 쓴 글입니다. 날씨가 고르지 못하여 그해의 농사에 흉년이 들면 그 허물을 왕에게 돌려 죽이거나 교체하였던 사실은 그러한 면을 반영해 준다. 왕은 일정한 가계(家系)에서 나왔을 것이나 선임(選任)의 유제가 강하게 존속하였다. 왕은 가들의 대표였으나, 초월적 존재는 되지 못하였으므로 중앙government 의 통제력은 강하지 못하였다.
3. 부여의 사회環境
부여사회의 지배층을 이루는 호민층(豪民層)에는 족장들과 종교적 기능을 행하던 샤먼과 같은 이들, 철을 다루는 대장장이와 같은 기술자, 그 밖의 부유하고 유력한 민호가 속하였다. 그 아래 촌락에 일반민호들이 있었는데 전시에는 족장의 지휘 아래 병사로 출전하였다. 대외적으로 부여는 남으로부터 고구려의 위협과 서쪽 유목민의 압박을 받았다. 일반민 아래에는 노예가 있었다. 당시 중앙에는 왕 아래 마가(馬加)·우가(牛加)·저가(猪加)·구가(狗加)·견사(犬使)·견사자(犬使者)·사자(使者) 등의 관인이 있었는데, 중앙의 수도를 중심으로 사방에서 가(加)들이 각기 부족을 통솔하였다. 이 양대세력에 대항하기 위하여 요동의 china세력과 연결을 꾀하였으며, china측도 선비족과 고구려의 결속을 막고, 이들을 제압하는 데 부여의 무력을 이용하기 위하여 부여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족장회의는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였던 것으로 보이며, 왕은 주술적 능력을 지닌 제사장적 성격도 띠고 있었다.부여의정치제도와사회환경 , 부여의 정치제도와 사회환경인문사회레포트 ,
1. 성립
2. 부여의 정치제도
3. 부여의 사회環境
4. 멸망과정
2. 부여의 정치제도
초기 부여의 정치체제는 부족연맹체적 성격을 지녔다. 3세기 전반 부여의 왕위는 간위거(簡位居)-마여(麻余)-의려(衣慮)로 이어지는 부자계승이 행해졌으나 그 당시 부자상속의 관행이 족장층 내에서 정립되지 못하였고, 친족집단의 분화도 충분하지 못하여 공동체적 요소가 강하게 남아 있었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Download : 부여의 정치제도와 사회환경.hwp( 74 )
부여의 정치제도와 사회environment(환경)
,인문사회,레포트
부여의정치제도와사회environment(환경)
다. 그 뒤 점차 사회분화가 진전되어감에 따라 왕권이 강화되어 갔다. 족장층은 호화로운 생활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로써 그들에게 부가 집중되었음을 알 수 있따 족장층과 호민들은 많은 노예를 소유하였던 것으로 보이며, 장례 때 백 수십 명을 순장(殉葬)하기도 하였는데,…(생략(省略))
고대국가 부여의 정치제도와 사회environment(환경) , 그리고 멸망에 대해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