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본성에 관한 스키너의 기본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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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6 23: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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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합리성-비합리성
스키너에게 있어서 행동은 행동의 결과 혹은 법칙적인 자극-反應(반응) 관계의 함수이다.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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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자유론-결정론
스키너는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데 결정론적 가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인간을 연구하는 분야에 과학적 방법을 이용하려면 행동이 법칙적이고 결정된다는 것을 가정해야 한다. 인간이라는 유기체를 폐쇄된 상자로 보는 스키너는 그 상자에 무엇이 들어가느냐, 나오느냐,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무엇이 따르게 되느냐 하는 것들은 행동을 分析하는 데에 연관이 있는 변수일 뿐이며 합리나 불합리의 과정과는 아무관련이 없다.
스키너가 가정하는 인간은 그의 “조건화 歷史(역사)”에 따라 완전하게 결정되며, 개인의 행동은 이전의 “강화의 산물”이며 행동의 개인 차이는 오직 다양한 “강화 歷史(역사)의 결과”이다.
Ⅲ. 전체주의-요소주의
스키너의 experiment(실험) 연구의 分析 단위는 쥐의 막대 누르기 experiment(실험), 비둘기 판 쪼기 experiment(실험)처럼 “각각의 反應(반응)”들이 학습되어지고 alteration(변화) 되는 요소주의 가정에 대한 확신이다.
Ⅳ. 체질론-環境론
스키너는 체질주의 요소가 인간을 제한한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環境의 조작이 인간의 행동을 改善하는 열쇠라고 생각했으며 “인간 행동을 결정짓는 변수는 環境에 놓여있다” 라고 주장하고 있따
Ⅴ. 가변성-불변성
스키너는 “심리적…(투비컨티뉴드 )
인간본성에 관한 스키너의 기본가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스키너의 theory(이론)에서 유아는 어떤 행동이든지 획득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강화를 줌으로써 제일 먼저 아동을 특정 방향으로의 발달을 조형시키는 것은 주로 그의 부모이며 아이의 사회적 세계가 확장됨에 따라 부모 외의 다른 강화 요인들 즉, 학교, 운동경기, 동년배 집단에서의 경험들은 특히 유력한 강화의 원천이 된다 따라서 스키너가 가정하는 인간은 그의 행동을 선택할 자유가 없으며 그의 행동은 외부 강화에 의해서 형성될 뿐이다.1[[ , 인간본성에 관한 스키너의 기본가정공학기술레포트 ,





인간본성에 관한 스키너의 기본가정
다.
1[[
인간본성에 관한 스키너의 기본가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개인의 성격은 비교적 복합적이지만 독립적으로 학습된 反應(반응)(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각기 “조건화 歷史(역사)”가 다르기 때문에 달라질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