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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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03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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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문학상 수상에 빛나는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수상작임에도 진한 일본적 culture색채에 `내가 알던 일본문학`이 이런 것이었나 하는 의구심이 들었기 때문일것이다 그 이유는, 하루키 문학엔 진한 일본적 색채가 배제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루키는 미국문학에 影響을 많이 받아 독특한 문체를 자랑하기로 유명하듯이, 그의 문학엔 일본적 요소가 물론 있으나 상식이 필요한 culture적 이해를 요구하지는 않기 때문일것이다 그런 이유로 많은 한국의 젊은이들이 그의 세계에 부담없이 일본컴플렉스를 벗어버리고 접근할 수 있었을 것이다. 두 편의 소설이 한 책에 묶여있음에도 그다지 다른 소설처럼 느껴지지 않는 것은 같은 배경과 같은 주인공때문일것이다
`나`와 `쥐` 그리고 중국(中國)인 바텐더 `J`가 등장하는 두 편의 소설은 젊은 날 상실감에 깊은 뿌리를 두고 진행된다 새끼 손가락이 없는 여인이나, 쌍둥이 자매나, 배전반의 죽음, 핀볼기계를 찾아 헤메는 나, 기억에 있는 지 없는지 몽롱한 옛 애인들, 있으나 없으나 그러나 쉽게 이별할 수 없는 인물 J, 부자임이 싫은 `쥐`라는 친구.. 하루키의 문체가 늘 그러하듯이 이 두 편의 소설은 행간에 모두 `상실감`이라는 단어가 백번씩 새겨져 있어 100…(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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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때 읽은 `상실의 시대` 지금은 하나도 기억이 나지 않지만 그 때 그 독특한 문체에 매료되었었고, 이렇게 글을 쓰는 사람도 있구나 하는 생각도 했다.
두 편의 소설은 하루키의 초기 소설의 첫번째, 두번째 작품이라고 하는데, 일관된 통일성을 가진 그의 작품들은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부터 `1973년의 핀볼` 이후 `양을 쫓는 모험` 과 `댄스 댄스 댄스`로 이어진다고 한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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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설명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무라카미 하루키.. 그를 만났을 때는 스물무렵이었다.
그를 다시 기억하고자 이번에 인터넷(Internet)으로 주문한 책이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1973년의 핀볼`이 같이 담겨있는 문학사상사의 책이고, 그리고 `댄스 댄스 댄스`이다.
하루키 문학으로 일본문학을 처음 만난 나로서는 `설국`을 읽었을 때 상당히 당황스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