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리포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說明)하시오(theory(이론)적 배경, 교육目標(목표) 및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6 10:33
본문
Download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hwp
이들의 치료measure(방안) 에 대해 연구하다가 나름대로 교구교육방법을 개발했으며 점차 정상아에게로 관심이 옮겨지게 되었다.. ,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가정학과방송통신 , 몬테소리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뱅크스트리트프로그램 몬테소리프로그램 유아교육과정 가정학과(가정관리학)
다. 그러므로 어른은 정신이 잠자지 않도록 처음 발달을 처음 하는 신생아 때부터 지속적으로 observation하며 무던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아가 창조를 하기 처음 할 때에는 그 자신의 의지대로 이끌고 갈 수 있도록 놓아주어야 한다.
몬테소리 교육의 key point(핵심) 은 아동을 독자적인 존재로 보며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고 실제적 경험 통한 감각적 경험과 적절한 environment 아이들의 주의를 집중시켰던 몬테소리교구를 들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아동의 인격의 존엄성과 권리를 인정하고 잠재되어있는 자연과 초자연의 법칙에 맞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첫째 목표(goal)는 능력함양이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理論)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program]) 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cation)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Bank street에서 능력이란 자아능력의 객관적 기준뿐만 아니라, 자아능력의 주관적 기준(자아존중감, 자아확신, 자신감, 자력)도 포함한다.
2. 교육 목표(goal)
뱅크 스트리트에서는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4가지 일반목표(goal)를 제시하였다. 창조의 과정은 인간 본능과 깊이 관여되어 있다고 보았기 때문일것이다 …(생략(省略))
방송통신/가정학과
(A+ 리포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說明)하시오(theory(이론)적 배경, 교육目標(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논제 :
Download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hwp( 90 )
설명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說明)하시오(30점).
] 논제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몬테소리의 보육사상은 민감기 흡수정신 자동보육 정상화 이론(理論) 준비된 environment 등으로 설명(explanation) 할 수 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에서 유아는 창조과정에서 본능과 environment이 큰 몫을 담당한다고 보았으며 유아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 위해 정신생활을 시도하는 존재로 보았다.
순서
(theory(이론)적 배경, 교육目標(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을 analysis한 A+ 리포트입니다.
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explanation)하시오
(이론(理論)적 배경, 교육목표(goal)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I.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1
1. 이론(理論)적 배경 1
2. 몬테소리의 유아관 2
3. 발달 특징 2
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
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理論) 3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4
1. 이론(理論)적 배경 4
2. 교육 목표(goal) 4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의 목적 및 특성(特性) 4
4. 교육 내용 5
III.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의 비교 6
1. 공통점 6
2. 차이점 6
* 참고 문헌 7
I.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1. 이론(理論)적 배경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출신의 여의사로 프랑스 심리학자인 이따드와 세강의 influence으로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몬테소리,뱅크,스트리트,프로그램,뱅크,스트리트,,뱅크스트리트프로그램,몬테소리프로그램,유아교육과정,가정학과(가정관리학),가정학과,방송통신
I.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1. 이론(理論)적 배경
2. 몬테소리의 유아관
3. 발달 특징
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理論)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1. 이론(理論)적 배경
2. 교육 목표(goal)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의 목적 및 특성(特性)
4. 교육 내용
III.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 참고 문헌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1. 이론(理論)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은 프로이트나 에릭슨, 게스탈트, 피아제 등 심리학자들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理論)을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program]) 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program]) 이라고 부른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진보주의와 정신건강을 중시하여 창조적이고 즐거운 작업 기회, 협동심의 강조,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의 제공, 개인의 특성(特性)을 존중하고 지지하며, 민주주의 사회 가치의 함양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