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영재교육의 問題點 및 개선대안과 영재교육 활성화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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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7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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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 동안 교육의 양적 기회 균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 나머지 교육의 질적 기회 균등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다.
Ⅰ. 서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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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창의성 계발과 영재 교육
순서
지금까지 영재들은 내버려 두어도 저절로 잘하게 되리라는 막연한 믿음으로 인하여 영재들을 위한 특별한 배려 없이 일반 아동들과 똑같은 교육을 받게 하여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정보가치 창출 가능성은 이들의 속성 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신동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케 하기 위한 대안은 영재 교육 밖에 없는 것이다.
Ⅰ. 서 론
[교육] 영재교육의 問題點 및 개선대안과 영재교육 활성화대안
Ⅱ. 영재의 槪念과 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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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Ⅵ. 결 론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학생들의 능력, 적성, 소질에서의 개인차 현상이 무시되는 획일적인 수업으로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할 수 없게 되어 있다
설명
이런 학교 풍토와 제도로 인하여 영재들을 빠른 학습 속도와 특정 분야의 주제에 깊이 있게 몰두하는 지구력 등을 갖고도 이들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갖지 못한 채 시간과 재능을 낭비하고 있다
영재교육을 총제적으로 analysis하고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상황과 問題點 및 활성화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Ⅲ.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결점
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이 1970년대부터 영재 교육에 관심을 기울인 데 반해 우리나라는 이때부터 거꾸로 모든 아동을 똑같이 취급하여 획일적인 평준화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아무리 신동이라 해서 그냥 내버려두어도 저절로 잘 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21 세기(世紀) 지식 기반 사회에 접어들면서 세계 각 국은 선진국 도약을 위한 두뇌 경쟁에 몰두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의 현실은 어떤가. 한마디로 국가 두뇌 경쟁에 대응할 고급 두뇌 양성 정책이나 실행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현재의 열악한 교육 상황에 適應하지 못하는 영재들은 학습부진아, 부適應아로 전락하고 있다 영재성이 뛰어날수록 그 문제는 더욱 심각하여 문제아로 낙인찍히는 경우가 많지만 이들을 위한 교육적 처방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오히려 재능을 드러내기보다는 숨겨야 하고 지적 욕구를 추구하기보다는 억제해야하는 것이 영재들의 슬픈 현실이다. 그 이후 평준화 정책은 다양한 변화를 겪어 왔지만, 일반인들의 의식과 교육 체제 속에는 아직도 평준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여전히 남아 있다 그 결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창의성, 사고력 등에서 하향 평준화 만을 낳았다.
과연 우리의 영재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어떻게 하면 우리의 영재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지에 대하여 논의할 시간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참고 reference(자료)]
그런데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의 욕구에 부응하고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을 보장하여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학생 개개인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 책을 술술 읽은후, 수학 문제를 척척 풀어 대던 신동이 어른이 되어서는 이름 없이 초야에 묻힐 수 있고, 국가사회 발전에 도움을 주기는커녕 연금으로 하루하루를 연명하는 생활 보호자로 전락할 수도 있다
Ⅴ. 영재교육의 활성화 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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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학습자는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영재교육을 총제적으로 분석하고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