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인간의 이해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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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교육심리학의 인간의 이해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을 돕기 위해,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의 본성의 종류를 나열하였으며, 인간 존재의 속성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악한 행동을 하도록 되어 있으며 만일 그 인간에게 악을 바로잡기 위한 교육을 올바르게 실시하지 않으면 선한 행동은 있을 수 없고 오직 악한 행동만이 나타나게 된다고 보고 있따 이와 같은 성악설은 고대 china의 순자가 주장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따 순자는 인간은 본성이 악하다고 보았고, 그러하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을 그대로 따르면 악에 빠지게 된다고 하였다. 성악설이라고 불리는 이 견해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악하다는 것이다. 육이 위로 올라서서 인간을 차지하게 되면 인간은 악하게 되고 그 결과로 악한 행동을 하게 된다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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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인간의 이해
개 요
1. 인간의 본성 : 사상의 원류
1) 성악설
2) 성선설
3) 백지설
2. 인간존재의 property(특성)
1) 생물적 존재
2) 심리적 존재
3) 사회적 존재
4) 영적 존재
5) 통합적 존재
3. 인간형성의 property(특성)
1) 인간형성의 기본특징
2) 선택의 의미
4. 인간의 발달과업
Ⅱ.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개요
1. 교육의 정의(定義)
1) 교육의 정의(定義)
2) 인간 문제와 교육
3) 교육과 교육학
2. 교육과 심리 : 과학적 탐구
1) 상식과 과학
2) 교육과 심리
3)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property(특성)
1) 성악설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생각은 역사(歷史)적으로 대단히 오래된 사상이다.교육심리학의 인간의 이해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을 돕기 위해,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의 본성의 종류를 나열하였으며, 인간 존재의 특성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간은 육신이 지배하게 되기 때문에 인간은 근본적으로 악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서구文化에 있어서 성악설은 거의 지배적으로 내려온 사상이다. 서구사회에 있어서 기독교의 전통은 성악의 견해를 지니고 있따 특히 5세기의 성 아우구스틴(Augustine) 이후 기독교의 교리는 명백히 성악설의 입장을 취하고 있따 인간은 아담으로부터 내려오는 악한 본성을 물려받아 출생하게 된다는 원죄의식은 기독…(생략(省略))
다. 고대 히브리 사람도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악하다는 사상을 지니고 있었다는 증거가 구약성서의 여러 군데에서 발견된다 그들은 인간의 육신은 불순하고 악하다고 믿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