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 영,유아의 언어발달 연구 / 영·유아의 언어발달 연구 요 약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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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7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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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개별적 언어발달수준을 고려한 環境(환경)과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언어발달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으리라 본다. 그러나 개별적으로는 만5세라고 해도 만4세 수준인 경우도 있고 만3세라고 해도 만4세의 수준을 보이기도 하며 같은 연령이라 할지라도 연령별 순차적인 언어발달수준을 보이지는 않는다. 언어발달에 있어서 해당연령의 평균(average)적 언어발달수준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평가이상과 이하의 수준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요 약 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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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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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요 약 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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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언어발달이 어느 정도인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Ⅰ. 서 론
인간생...
ƒ.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및 목적
설명
유아기는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볼 때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빠른 속도로 중요한 발달적 변화를 이룩하는 시기이다(박찬옥·조정숙, 1999). 인간의 언어습득은 다른 동물이 가질 수 없는 언어유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며, 인간에게만 답습되고 있다 인간의 생체 속에는 유전적인 언어인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언어능력과 언어수행 및 습득능력을 갖는다. 연구대상은 2001년 5월을 기준으로 하여 만 2, 3, 4, 5세 유아 각 4명씩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 연구하였다. 유아가 모체로부터 분리되어 태어날 때, 이미 유아의 생체는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언어유전자를 소유하고 있어, 유아는 쉽게 언어를 외적현상으로 표현한다. 수집된 reference(자료)는 음성-언어력-듣기, 음성-어휘력-말하기, 음성-어휘력-읽기, 문자-어휘력-쓰기, 음성-문장구성력-듣기, 음성-문장구성력-말하기에 따른 성취수준을 백분율과 평균(average)으로 비교하여 서술하였다. 그 결과 평균(average)적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언어발달검사의 성취수준이 높았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자가 음성-언어력-듣기, 음성-어휘력-말하기, 음성-어휘력-읽기, 문자-어휘력-쓰기, 음성-문장구성력-듣기, 음성-문장구성력-말하기로 나누어 60문항의 유아언어발달검사지를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