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의 세계관과 생명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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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1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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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중반, 다윈의 진화론이 등장했...
2000년 서구역사를 돌이켜 보면 과학과 종교간에는 상호갈등, 그리고 무관심을 표방하던 시대가 있었다.






생명공학의 세계관과 생명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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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서구歷史를 돌이켜 보면 과학과 종교간에는 상호갈등, 그리고 무관심을 표방하던 시대가 있었다. 19세기 중반, 다윈의 진화론이 등장했... , 생명공학의 세계관과 생명신학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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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오히려 하느님 형상, 생명들에 대한 새로운 통찰들을 근거로 생명Engineering의 인간이해를 수용하려는 소위 과학적 신학자들, 그들의 구성 신학적 입장을 적극 수…(생략(省略))
순서
2000년 서구history를 돌이켜 보면 과학과 종교간에는 상호갈등, 그리고 무관심을 표방하던 시대가 있었다. David C. Lindberg, 『神과 자연: 기독교와 과학 그 만남의 歷史』하권. 이정배·박우석역, (이대출판부 1998) 14장.
이후 기독교신학과 과학이 사실과 가치의 영역으로 분야를 나누어 상호무관심 주의를 표방했던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왜냐하면 생명Engineering의 발전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인간해방 및 치유의 실상을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더구나 오늘날 과학과 종교간의 건설적 대화가 신학과 과학분야 양측에서 요청되고 있는바, 종교는 새로운 과학적 발견에 상응하여 재구성되어야 할 신학적 처리해야할문제를 갖고 있는 것이다. 19세기 중반, 다윈의 진화론이 등장했을 때 이런 현상은 아주 두드러졌다. 그러나 오늘의 생명Engineering을 과거시대처럼 이런 식의 갈등과 무관심의 구조 속에서 파악할 수는 없다. Ian Barbour, 『Religion and Science: Historical and Contemporary Issues』(NewYork: Harper SanFrancisco, 1997) pp.83-103.
인간게놈프로젝트로부터 비롯된 인간 및 생명복제가 기독교 신학에게 어떤 影響을 미칠 것인가, 그로 인해 종교가 어떤 식으로 alteration(변화) 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은 이점에서 중요한 사안이다. 이미 2000년 처음 과 함께 CNN방송은 the twenty-first century 중엽 생명Engineering의 발전으로 인해 제2의 종교개혁이 일어날 수도 있음을 예견했던 바가 있다 그렇기에 본고에서는 생명Engineering을 바라보는 기독교 신학의 전통적·보수적 입장을 지지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윈의 『종의 기원에 관하여』는 개체의 분리된 창조(개체발생)를 인정하지 않고 모든 생명존재를 하나의 진화과정(계통발생)으로 이해한 것으로서 성서의 창조신앙과 공유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