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에 대한 조기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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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17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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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영어의 역할이 확장될 것을 예측하는 어른들은 어린아이들이 조금이라도 쉽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유아기부터 외국어를 가르쳐 주려고 애를 쓰고 있따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의 유아 대상 영어교육은 학계나 전문가들의 구체적인 견해나 견해 의 수렴 없이 유치원 운영자들의 개인적 견해 이나 부모들의 요구 등에 의해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따 그러므로 조기 영어교육이 현재 우리 나라에서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그 실태(實態)와 問題點을 analysis해보고, 외국어인 영어를 유아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과연 발달적 characteristic(특성)에 맞는 것인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인터넷(Internet) 등을 통한 세계적인 정보의 교류가 불가피한 사이버 세계 속에서는 영어의 매개역할이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므로 외국어, 특히 영어의 사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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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에 대한 조기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레포트/사범교육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피료썽 1
2. 연구 문제 4
3. 연구 방법 5
Ⅱ. 조기 외국어교육에 관한 theory(이론)적 근거 21
1. 언어습득과 결정적 시기 21
2. 외국어학습과 민감기 22
3. 어린 아이와 성인의 외국어학습능력의 비교 25
Ⅲ. 뇌발달과 학습 29
1. 나이에 따른 뇌발달 연구 30
2. 뇌발달과 언어학습의 최적시기 35
Ⅵ.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實態)와 현재상황 43
1. 사설영어학원의 현재상황 43
2.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實態) 47
3.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사설영어학원 운영자의 인식 55
4.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58
5.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아동의 인식 60
Ⅴ. 영어 實驗(실험) 교육 63
1. 전반적인 영어교육의 efficacy 63
2. 영어 학습에 있어서의 연령에 따른 차이 64
Ⅵ. 스트레스(과잉교육)가 뇌에 미치는 영향과 조기 영어교육의
부작용 연구 79
1. 스트레스와 좋은 environment(환경) 이 산전과 생후에서 학습과 기억에 미치는 efficacy 79
2. 산전 생후에 주어지는 스트레스와 좋은 environment(환경) 이 과립 세포층의 세포
분열과 생존에 미치는 영향 81
3. 산전 생후에 주어지는 스트레스와 좋은 environment(환경) 이 과립 세포층의 세포
분화에 미치는 영향 83
4. 산전 또는 산후의 스트레스와 좋은 environment(환경) 이 시냅스회로 부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86
5. 산전 또는 산후의 스트레스와 좋은 environment(환경) 이 신경세포성장인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 88
6. 교차사육environment(환경) 에서의 출산전과 출산후 environment(환경) 의 기억력과 연접가소성에
대한 영향 89
Ⅶ. 영유아에 대한 적합한 교육을 위한 조기 영어교육 정책방향 91
Ⅷ. 요약 및 結論(결론) 99
참고 문헌 111
[부록 1] 학원장 설문지 121
[부록 2] 영어강사 설문지 122
[부록 3] 아동 면접지 127
[부록 4] 사전 영어능력 검사 131
[부록 5] 영어 實驗(실험)교육 계획안 132
[부록 6] 사후 영어능력 검사 140
앞으로의 세계 속에서는 외국과의 교류가 더욱 빈번해질 것이며, 그 속에서 살아갈 현재의 아이들에게 외국어의 이해와 사용이 더 많이 요구될 것은 당연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1995년 세계화 추진위원회가 결성되면서 영어교육은 세계화의 대명사가 되었고, 결국 1997년 교육부에서는 중학교 1학년부터 실시하던 영어교육을 초등학교 3학년으로 앞당겨 실시하였다. 1996년에 실시된 한 연구(우남희 이종희, 1996a)에 의하면 연구대상 초등학교 117개교 중 77.6%의 학교가 방송이나 특활 등을 통하여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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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문제 4, 3. 연구 방법 5, Ⅱ. 조기 외국어교육에 관한 이론적 근거 21, 1. 언어습득과 결정적 시기 21, 2. 외국어학습과 민감기 22, 3. 어린 아이와 성인의 외국어학습능력의 비교 25, Ⅲ. 뇌발달과 학습 29, 1. 나이에 따른 뇌발달 연구 30, 2. 뇌발달과 언어학습의 최적시기 35, Ⅵ.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와 현황 43, 1. 사설영어학원의 현황 43, 2.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 47, 3.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사설영어학원 운영자의 인식 55, 4.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58, 5.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아동의 인식 60, Ⅴ. 영어 실험 교육 63, 1. 전반적인 영어교육의 효과 63, 2. 영어 학습에 있어서의 연령에 따른 차이 64, Ⅵ. 스트레스(과잉교육)가 뇌에 미치는 영향과 조기 영어교육의, 부작용 연구 79, 1. 스트레스와 좋은 환경이 산전과 생후에서 학습과 기억에 미치는 효과 79, 2. 산전 생후에 주어지는 스트레스와 좋은 환경이 과립 세포층의 세포, 분열과 생존에 미치는 영향 81, 3. 산전 생후에 주어지는 스트레스와 좋은 환경이 과립 세포층의 세포, 분화에 미치는 영향 83, 4. 산전 또는 산후의 스트레스와 좋은 환경이 시냅스회로 부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86, 5. 산전 또는 산후의 스트레스와 좋은 환경이 신경세포성장인자 발현에 , 미치는 영향 88, 6. 교차사육환경에서의 출산전과 출산후 환경의 기억력과 연접가소성에 , 대한 영향 89, Ⅶ. 영유아에 대한 적합한 교육을 위한 조기 영어교육 정책방향 91, Ⅷ. 요약 및 결론 99, , 참고 문헌 111, [부록 1] 학원장 설문지 121, [부록 2] 영어강사 설문지 122, [부록 3] 아동 면접지 127, [부록 4] 사전 영어능력 검사 131, [부록 5] 영어 실험교육 계획안 132, [부록 6] 사후 영어능력 검사 140, , FileSize : 3771K , 영유아에 대한 조기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조기영어교육 영유아 적절성
설명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necessity 1, 2. 연구 문제 4, 3. 연구 방법 5, Ⅱ. 조기 외국어교육에 관한 이론(理論)적 근거 21, 1. 언어습득과 결정적 시기 21, 2. 외국어학습과 민감기 22, 3. 어린 아이와 성인의 외국어학습능력의 비교 25, Ⅲ. 뇌발달과 학습 29, 1. 나이에 따른 뇌발달 연구 30, 2. 뇌발달과 언어학습의 최적시기 35, Ⅵ.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reality(실태) 와 現況(현황) 43, 1. 사설영어학원의 現況(현황) 43, 2. 조기 영어교육의 reality(실태) 47, 3.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사설영어학원 운영자의 인식 55, 4.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58, 5.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아동의 인식 60, Ⅴ. 영어 test(실험) 교육 63, 1. 전반적인 영어교육의 효율 63, 2. 영어 학습에 있어서의 연령에 따른 차이 64, Ⅵ. 스트레스(과잉교육)가 뇌에 미치는 influence(영향)과 조기 영어교육의, 부작용 연구 79, 1. 스트레스와 좋은 環境이 산전과 생후에서 학습과 기억에 미치는 효율 79, 2. 산전 생후에 주어지는 스트레스와 좋은 環境이 과립 세포층의 세포, 분열과 생존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81, 3. 산전 생후에 주어지는 스트레스와 좋은 環境이 과립 세포층의 세포, 분화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83, 4. 산전 또는 산후의 스트레스와 좋은 環境이 시냅스회로 부위의 발달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86, 5. 산전 또는 산후의 스트레스와 좋은 環境이 신경세포성장인자 발현에 , 미치는 influence(영향) 88, 6. 교차사육環境에서의 출산전과 출산후 環境의 기억력과 연접가소성에 , 대한 influence(영향) 89, Ⅶ. 영유아에 대한 적합한 교육을 위한 조기 영어교육 정책방향 91, Ⅷ. 요약 및 conclusion(결론) 99, , 참고 문헌 111, [부록 1] 학원장 설문지 121, [부록 2] 영어강사 설문지 122, [부록 3] 아동 면접지 127, [부록 4] 사전 영어능력 검사 131, [부록 5] 영어 test(실험) 교육 계획안 132, [부록 6] 사후 영어능력 검사 140, , filesize : 3771K
다. 그러나 이러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政府의 방침이 확정되기 이전부터도 우리 나라에서는 초등학교 뿐 아니라 많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