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교육심리) 지능이론(理論) 및 기억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3 04:56
본문
Download : 지능이론.hwp
, (A+, 교육심리) 지능이론 및 기억발달사범교육레포트 , (A+ 교육심리) 지능이론 및 기억발달
(A+,교육심리),지능이론,및,기억발달,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지능이론.hwp( 51 )






다.
1. 지능 theory 과 지적 능력의 발달
(1) 지능의 definition
(2) 지능의 진단
1) 초기 지능검사 : Binet-Simon 검사
2) 카우프만 아동용진단검사
(3) 대안적 지능발달theory
1)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theory
2) Gardner의 다면적 지능theory
3)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2. 기억발달
(1) 기억의 과정과 구조
1) 기억과정
2) 지식구조
(2) 영아기 기억발달
(3) 기억방략의 발달
1) 주의집중과 배분능력의 발달
2) 시연방략의 발달
3) 조직화 전략(strategy)의 발달
4) 정교화 전략(strategy)의 발달
5) 인출 전략(strategy)의 발달
(4) 지식구조의 발달
1) 표상의 형성
2) 지식구조의 유형과 발달
3) 구성기억
(5) 상위기억능력의 발달
1) 기억에 대한 상위 인지적 지식의 발달
2) 기억에 대한 자기조정능력의 발달
* 참고
1. 지능 theory 과 지적 능력의 발달
지능이 질적으로 발달하는가? 양적으로 발달하는가? 이에 대한 논의는 끝이 없다.
지능의 개념과 그에 관련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 그리고 기억의 발달에 대하여 작성한 A+ 레포트 입니다. 양은 숫자로 표시할 수 있고, 서로 비교할 수 있다 지능검사의 목적은 개인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능검사는 지능의 양적인 측면을 측정(測定) 하는 것이다.
Cattell과 Horn은 지능을 유동성 지능(유전적, 문제해결 능력)과 결정성 지능(학습적, 일반적 지식)의 두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양은 숫자로 표시할 수 있고, 서로 비교할 수 있다 지능검사의 목적은 개인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theory 은 성인기의 인지발달에 대하여 좋은 說明(설명) 을 제공한다.
(교육심리) 지능theory 및 기억발달
1. 지능 theory 과 지적 능력의 발달 1
(1) 지능의 definition 2
(2) 지능의 진단 2
1) 초기 지능검사 : Binet-Simon 검사 2
2) 카우프만 아동용진단검사 3
(3) 대안적 지능발달theory 3
1)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theory 3
2) Gardner의 다면적 지능theory 3
3)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3
2. 기억발달 4
(1) 기억의 과정과 구조 4
1) 기억과정 4
2) 지식구조 4
(2) 영아기 기억발달 5
(3) 기억방략의 발달 5
1) 주의집중과 배분능력의 발달 5
2) 시연방략의 발달 5
3) 조직화 전략(strategy)의 발달 5
4) 정교화 전략(strategy)의 발달 6
5) 인출 전략(strategy)의 발달 6
(4) 지식구조의 발달 6
1) 표상의 형성 6
2) 지식구조의 유형과 발달 6
3) 구성기억 7
(5) 상위기억능력의 발달 7
1) 기억에 대한 상위 인지적 지식의 발달 7
2) 기억에 대한 자기조정능력의 발달 7
* 참고 7
1. 지능 theory 과 지적 능력의 발달
지능이 질적으로 발달하는가? 양적으로 발달하는가? 이에 대한 논의는 끝이 없다. 선천적인 능력은 어릴 적 굉장히 높지만, 후천적 능력…(drop)
순서
(A+, 교육심리) 지능이론(理論) 및 기억발달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지능의 개념(槪念)과 그에 관련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理論) 그리고 기억의 발달에 대하여 작성한 A+ report 입니다. 지능theory 은 지능검사를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Spearman은 지능을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분했으며, Thurstone은 지능을 7개의 요인으로, Guilford는 180개의 요인으로 구분했다.
(1) 지능의 definition
지능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능검사는 지능의 양적인 측면을 측정(測定)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