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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학교교육정책의 발전과정(한국의 학교교육정책 history(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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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4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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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에는 특히 한국전쟁 직후라 반공교육과 도의교육, 실업교육 등이 강조되었다. 그런 가운…(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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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제3차 교육과定義(정이) 시기(1973-1981)는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지식의 기본관념과 원리를 중시하였다. 특히 1974년부터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이 실시되었다. 이 시기에는 별도의 교육적 인간상이 제시되지는 않았고 교육법 제2조의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에 따른 교육목적이 있었다.
제2차 교육괴定義(정이) 시기(1963-1973)는 한마디로 `경험(생활) 중심의 교육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는데 연간 35주 기준으로 45분 수업을 단위로 주당 수업시간량이 제시되었고 1968년에 국민교육헌장이 발표되었으며 1969년부터는 중학교 무시험입학제가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학교교육정책의 발전피정 중에서도 초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1차에서 7차까지의 학교교육과정을 서술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제도는 해방 이후 오랜 동안 일반계 고등학교(과거의 인문계 고교)와 전문계 고등학교(과거의 실업계 고교)의 이원적 체제를 유지하여 왔다.
제1차 교육과定義(정이) 시기(1954-1963)는 한국전쟁 직후인 1954년에 최초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범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이 마련되었고 1955년에 문교부령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해정`이 개정 공포되어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개혁의 효율는 전국의 초등학교 아동을 입시지옥에서 해방시키는 데는 성공적 효율를 보였다고 평가할 수 있으나 일류 고등학교 입학을 위한 중학생들의 입시경쟁을 촉진하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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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정책의 발전과정(한국의 학교교육정책 history(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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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정책의 발전과정

우리나라 학교교육정책이 어떻게 발전해왔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과거를 이해함으로서 현재의 학교교육정책에 대한analysis 및 미래의 방향을 통찰할 수 있게 한다. 국민교육헌장의 이념 구현을 위해서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교육의 강화, 지식 기술교육의 쇄신을 통한 자아실현, 국가발전, 민주적 가치의 강조 등의 교육이념들이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의 편제 속에 녹아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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