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형제 기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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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30 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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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청자(1995)의 연구에 의하면, 일반형제는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는 다른 친구를 만나고 싶어하며, 장애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613)
1) 학교에 들어가기 전(5세 이하)
이 시기의 아이들은 사물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말로 충분히 표시하지 못하므로, 행동을 통하여 감정을 표현한다. 아직 자신의 형제가 특별히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skip)
장애형제 기능강화에 관하여 여러자료를 참고로 정리해봤습니다. 그리고 일반형제는 대체로 장애형제를 수용하고 있으며, 어머니의 생각보다는 더 장애형제의 장래를 걱정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박민경(1996)에 의하면, 일반형제가 장애형제로 인한 고민들 중에서 가장 큰 고민은 장애형제를 돌보아야 되는 부담감이었고,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난 것은, ‘정상형제에 대한 부모의 기대감’ 이었다.
Grossman(1972)에 의하면, 형제들이 첫째, 장애아동과 어떻게 상호작용 할 것인지에 대해 두려움과 걱정을 느끼거나, 심지어 그들 자신이 건강하다는 것에 죄책감도 가지며 셋째, 미래에 장애아동을 낳지는 않을까 하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고 넷째, 정신지체 아동의 감정에 대해 무지한 경향이 있으며, 다섯째, 또한 그들 부모들이 장애인에 대한 역할을 소홀히 하는 것에 대상으로하여 분노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Derenda Timmons Schubert(1997)에 의하면 장애아동을 둔 일반형제들이 발달상으로 겪는 어려움들은 다음과 같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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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필요성(必要性)
1. 우리 나라의 장애형제를 둔 일반형제자매에 대한 연구들
2. 외국의 장애형제를 둔 일반형제자매에 대한 연구들
3. 장애형제를 둔 일반형제들이 원하는 욕구
Ⅱ. 목적
Ⅲ. 기대效果(효과)
Ⅳ. 호로그램 수행방법
1. 대상 및 선정절차
2. 단위사업(활동내용)
3. 수행인력
4. 필요한 시설 및 장비
5. 협력관계
Ⅴ. 추진 일정표
Ⅵ. 총괄 진행표
Ⅶ. 평가계획
1. 과정 평가
2. 效果(효과)성 평가
참고한 문헌
부록양식 1
부록양식 2
1. 우리 나라의 장애형제를 둔 일반형제자매에 대한 연구들
김명선(1987)에 의하면, 정신지체형제들을 둔 일반형제가 갖게 되는 가장 큰 사회적·심리적 갈등은 첫째, 자기비하 둘째, 수치감 셋째, 죄책감 넷째, 부모의 정상형제에 대한 보상심리에 대한 부담 다섯째, 분노 여섯째, 정신지체 형제의 장래에 대해 제일 큰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레포트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장애형제기능강화프로그램 , 장애형제 기능 강화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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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외국의 장애형제를 둔 일반형제자매에 대한 연구들
Farbor(1968)에 의하면, 나이가 많은 형제들은 장애인에 대한 많은 부양부담(책임)과 높은 역할 긴장을 가진다고 했다.. 리포트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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