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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경제 시스템 - 대기업과 하청기업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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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2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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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경제 시스템 - 대기업과 하청기업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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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대기업과 하청기업의 관계

목 차
Ⅰ. 서론 -
Ⅱ. 본론 -

1. 자동차 업계
(1) 무리한 원가 절감 강요
(2) 자회사 일감 몰아주기

2. 유통 업계 -
(1) 대기업의 횡포 -
(2) 유통업체 불법 파견 문제 -
(3) 유통업계-식음료업계 간의 판매장려금 갈등 -
(4) 밀어내기 횡포 -

3. 대기업과 골목상권 -
(1) 기업형슈퍼마켓(SSM)을 통해 본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
(2) 기업형슈퍼마켓(SSM)이란 -
(3) 대형할인마트를 비롯한 유통 대기업의 SSM 사업에 진출하는 이유는
(4) 변종 SSM의 진출
Ⅲ. conclusion -
Ⅳ. 참조
Ⅰ. 서론

최근 언론이나, 기타 매체에서는 상생, 동반성장이라는 단어들이 빈번히 사용되고 있따 대기업과 중소기업 혹은 대기업과 영세상인 간의 문제는 우리나라 경제개발 과정에서 형성되어 지속해서 존재해 온 문제이다.
특히, 경제위기 시에는 대기업이 중소...

대기업과 하청기업의 관계

목 차
Ⅰ. 서론 -
Ⅱ. 본론 -

1. 자동차 업계
(1) 무리한 원가 절감 강요
(2) 자회사 일감 몰아주기

2. 유통 업계 -
(1) 대기업의 횡포 -
(2) 유통업체 불법 파견 문제 -
(3) 유통업계-식음료업계 간의 판매장려금 갈등 -
(4) 밀어내기 횡포 -

3. 대기업과 골목상권 -
(1) 기업형슈퍼마켓(SSM)을 통해 본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
(2) 기업형슈퍼마켓(SSM)이란 -
(3) 대형할인마트를 비롯한 유통 대기업의 SSM 사업에 진출하는 이유는
(4) 변종 SSM의 진출
Ⅲ. conclusion -
Ⅳ. 참조
Ⅰ. 서론

최근 언론이나, 기타 매체에서는 상생, 동반성장이라는 단어들이 빈번히 사용되고 있따 대기업과 중소기업 혹은 대기업과 영세상인 간의 문제는 우리나라 경제개발 과정에서 형성되어 지속해서 존재해 온 문제이다.

첫째, ‘하청업체’에서 ‘협력업체’라는 용어로 바뀌었지만 이름만 바뀌었을 뿐인 하도급 업체들의 관계에 대한 문제이다. 나아가 서비스업 부문에서는 전통적으로 소규모 자영업자에 의해 영위되어 오던 소매업이나 음식점업, 제과점업 등의 업종에서 대기업의 직영점포나 가맹점포가 확대됨에 따라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따
소득 양극화에 대한 전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목을 받게 된 이러한 현상에 대해 본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다뤄 보고자 한다.
특히, 경제위기 시에는 대기업이 중소업체에 고통 분담을 요구했지만,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는 그 과실을 독차지하여 중소협력업체의 어려운 상황이 improvement(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 제기가 끊이지 않았다. 현대자동차라는 국내 최대의 자동차제조회사를 예로써, 1차 협력업체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중견 기업의 사정은 나아지고 있지만, 그들이 벌이는 납품 단가 후려치기 등 불공정 관행은 한국의 2, 3차 하청업을 맡은 중소기업들을 …(To be continued )


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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