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문화)자본론 분석- 부르디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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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2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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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디외의 연구를 특징짓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지배구조 혹은 계급구조가 어떻게 유지되고 재생산되는지, 피지배계급 혹은 노동계급이 어떻게 그들의 지위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설명(說明)을 文化(문화)에 관한 분석을 중심으로 요점
(1) 취향과 아비투스
(2) 아비투스와 계급(계층)구조
(3) 취향과 계급(계층)구조
(4) 비판
(1) 취향과 아비투스
부르디외는 행위자들이 가지는 취향을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어떤 것이 아니라 행위자들이 스스로의 경험과 생활 속에서 획득한 후천적 성향으로 본다. 왜냐하면 아비투스는 행위자들의 실천의 산출원리이기 때문일것이다 부르디외는 파노프스키의 『고딕건축과 스콜라철학』이라는 저서를 프랑스어로 옮기면서 그 서문에서 아비투스에 관한 concept(개념)을 최초로 紹介(소개)한다. 취향은 객관적 계급위치의 사회적 위계를 반영하는 文化(culture) 적 위계로 조직화되기 때문에, 취향들 사이의 갈등은 계급 갈등으로 간주된다(Turner, 1990: 516). 이처럼 부르디외에 의하면, 취향은 결국 소유하고 있는 물적·비물적 `자산`에 의존한다는 것인데, 이러한 자산의 소유는 각각의 사회계급들에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취향은 `구분하고 평가하는 획득된 성향`이며 `계급의 표시자로 기능 한다`(Bourdieu, 1984: 466). 취향은 순수하고, 중립적이고, 개인적인 현상으로 보여진다 할지라도, 객관적 계급위치와 함께 change(변화)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사회적 존재조건과 취향 사이의 관계를 인지하기 위해서 각 행위자들의 아비투스를 포착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비투스는, 구조주의의 객관주의적 편향과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현상학의 주관주의적 편향을 비판하면서 제기된 concept(개념)이자, 보다 구체적으로는 왜 자의적인 差別(차별) 적 체계가 지배받는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지를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해 제시된 concept(개념)이다(DiMaggio, 1979: 1464).
아비투스는 `특정유형의 環境을 구성하는 조건(예를 들면 계급조건의 특징인 존재의 물질적 조건)`에 의해 생산되는 것으로, `실천과 재현을 발생시키고 구조화하는 원칙으로서 지속적이고 치환이 가능한 성향이다`(Bourdieu, 1977: 72). 아비투스는 `같은 집단이나 계급구성원 모두에게 공통적인 인지, concept(개념), 행위의 도식 혹은 내면화된 구조의 주관적이지만 개인적이지 않은 체계`로서 간주되는데, 경제의 계급구분과 계급구성원들의 文化(culture) 적 상징 및 생활양식간을 매개하는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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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문화)자본론 분석- 부르디외
부르디외의 연구를 특징짓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지배구조 혹은 계급구조가 어떻게 유지되고 재생산되는지, 피지배계급 혹은 노동계급이 어떻게 그들의 지위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설명을 문화에 관한 분석을 중심으로 정리부르디외문화자본론 , 문화자본론 분석- 부르디외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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