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 이학의 전개와 집대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2 13:05
본문
Download : 송대 이학의 전개와 집대성.hwp
이것은 결코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다`는 초월성만을 표시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움직임과 고요함`이라는 대조적인 관념이 그 key point(핵심) 이 된다 주돈이의 본문을 보면 분명하게 태극 그 자체가 `움직임과 고요함`을 가질수 있다고 하였는데 만일 태극이 단지 `이`일 뿐…(省略)
송대이학의전개와집대
다. 그러므로 `무극`과 `태극`의 관계는 중요한 결점으로 부각되었다. 첫째 단계의 앞 부분에서는 순서대로 관념이 제출되었고 마지막 세 구절은 거슬러 올라가 말한 것이다.
레포트/자연과학
설명
송대 이학의 전개와 집대성
Download : 송대 이학의 전개와 집대성.hwp( 52 )






,자연과학,레포트
-<도설>
<도설>또한 다섯 단계로 나누어 볼수 있다
첫째 단계는 무국-태극-음양-오행이다. 주된 뜻은 모두 이 순서를 설명(說明)한 것이다.
둘째 단계는 `오행`에서 `만물`에 이르는 것을 말했는데 그 key point(핵심) 적인 관념은 `남`, `녀` 및 이기교감이다.
첫째 주돈이는 <도설>의 맨 처음에 무극이란 말을 네세웠지만 상세한 해석을 하지 않았다.송대이학의전개와집대 , 송대 이학의 전개와 집대성자연과학레포트 ,
순서
송대 이학의 전개와 발달과정과 집대성하게 된 이학에 대상으로하여 쓴 글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주돈이의 본뜻은 본체의 제일 속성 이 무극이라고 강조한 것이며 이것은 <도설>의 아랫 글에서 人生(인생)의 가치문제를 논할 때 말한 `주정`과 일맥 상통한다.
둘째 <도설>은 태극에서 음양까지 설명(說明)한다.
송대 이학의 전개와 발달과정과 집대성하게 된 이학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셋째 단계는 만물 가운데 오직 `사람`만을 선출하여 `빼어나 가장 영특하다`고 하였는데, 주돈이가 말하는 `사람`은 사실 만물과 같은 층에 있는 존재임을 알수 있다 `오성이 감동하여 선악이 나뉘어진다`란 말은 우주론적인 용어로서 가치론적인 용어를 해석한 것이다. 무극이 만약 태극의 근본이라면 이 둘은 선,후로 각각 나누어진다.
넷째 단계는 가치의 표준을 제시하였으며 `성인`과 `인극`의 관념이 있다
다섯째 단계는 전체 문장을 총체적으로 맺는 글로서 <설괘>중에서 `하늘의 길` `땅의 길`
`사람의 길`을 인용하여 그 理論에 형이상학(천), 우주론(지) 및 가치론(인)의 세층이 있음을 표명하였는데 모두가 동일한 원칙으로 일관되어 있다
그 세부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돈이의 <도설>에서는 `오행`, `음양`, `태극`, `무극`은 뚜렷하게 선,후가 나누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