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식 사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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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01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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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부의 China은 ― 전세계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그러했듯이 ― ‘변화’의 대열에 놓여있었다. 현실사회주의의 등장은 이러한 실천의 하나로 바라볼 수 있따 아무리 사회주의 앞에 ‘China식’이라는 수식어를 걸쳤다고 하더라도 China이 사회주의체제로 출발했다는 것을 덮어버릴 수는 없다. 그렇다면 ‘China식’이 의미하는 바가 China의 전통적 사유와 마르크스주의와의 결합을 의미하는 것인가? 마르크스가 보여준 근대지향적인 성격과 반봉건적 성격 ― 냉소적이고 상당히 감정적인 비판들 ― 에 주목한다면 이러한 결합은 이해하기 어렵다. 허나 현실에서 결합을 이루어 냈다면 이는 서로의 친밀한 결합이 아니라 어느 하나의 왜곡 또는 훼손이 될 것이다. 허나 나에게 그러한 능력이 있는 것도 아니며 이 글의 범위를 뛰어넘는 일이다. China 전통적 사유와 마르크스주의는 서로 세계관이 다르며, 지향하고자 하는 바가 너무나도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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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를 교조로 받들어 모실 필요는 없지만 무조건적으로 거부할 필요도 없다. 中國식 사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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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은 ‘China식’이라는 수식어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따 ‘China식’이 단순히 경계적인 구분을 의미할리는 없다. 마르크스의 사유에 영감을 얻어 현실로 등장한 수많은 실천들은 무시할만한 것이 아니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오늘날에 이른 China을 사회주의체제로 부르기에는 주저할 수밖에 없다.”『공산당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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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4대 견지’에서 드러나듯 China은 여전히 公式(공식)적으로는 마르크스의 사유를 현실에서 계속 견지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China은 하나의 현실사회주의체제로서의 성격이 상당히 모호해졌기 때문이다
“공산주의자들의 理論(이론)적 명제들은 이런 저런 세계 개혁가들이 고안하거나 발견한 원칙들이나 이념들에 의거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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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라는 또 하나의 현실사회주의체제가 출현했다. 그렇다면 우선은 마르크스의 사유로 돌아갈 필요가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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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식’이 의미하는 바가 ‘China의 현실에 부합하는’을 의미한다면 China의 실제 현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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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식’이 의미하는 바가 China의 culture심리구조 속에 융합된 상태를 말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China의 culture심리구조에 주목해야한다. 또한 사회주의체제가 건설되었다고 해서 사회주의혁명의 대업이 완수된 것도 아니었으며 부단한 전진을 계속 수행해야했다. 이 두 사유 간에 친화력이 존재한다고 보기 어렵다. China공산당의 창설부터 체제의 건설에 이르는 과정은 결코 평탄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