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 theory 의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12 16:06
본문
Download : 피아제(Piaget)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의 비교.hwp
이러한 원리는 교사의 수업이 바로 근접발달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따
② 수업의 두 요소
수업의 중요한 두 요소는 상징체계를 조작, 통제하기 위해 수업과정에서 발생론적 발달법칙을 적용하고, 기호화 과정을 조직하는 것이다.
가. 수업에서 발생론적 발달법칙
인간의 내적인 심리기능은 아동이 그가 속한 文化(culture) 의 지식을 가진 성인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처음 된다 수업과 지적 발달의 관계는 반드…(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_hwp_01.gif)
%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_hwp_02.gif)
%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_hwp_03.gif)
%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_hwp_04.gif)
%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_hwp_05.gif)
%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_hwp_06.gif)
Download : 피아제(Piaget)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의 비교.hwp( 71 )
순서
본 리포트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각 theory 에 대한 설명과 두 theory 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analysis하고 각 theory 의 교수학습theory 에 어떤 시사점을 주었는지 알아보고 교육적 적용에 대한 나의 생각을 서술하도록
피아제비고스키비교
,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Piaget)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 theory 의 비교
본 레포트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각 이론에 대한 설명과 두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각 이론의 교수학습이론에 어떤 시사점을 주었는지 알아보고 교육적 적용에 대한 나의 생각을 서술하도록피아제비고스키비교 , 피아제(Piaget)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의 비교인문사회레포트 ,
다.
따라서 학생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강조하고 학생의 능력수준을 평가하여 현재 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갖아야 한다. 발판제공은 근접발달대에 속한 assignment의 수행을 돕고 assignment 수행 능력이 커지면 점차 남의 도움이 덜 필요해진다.
설명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의 인지 발달 理論
1) Piaget의 인지 발달 理論의 기본 관념
2)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⑴ 감각운동기
⑵ 전조작기
⑶ 구체적 조작기
⑷ 형식적 조작기
3) Piaget 理論의 시사점
2. Vygotsky의 인지 발달 理論
1) Vygotsky 理論의 개요
2) Vygotsky 理論의 특징
⑴ 사고와 언어
⑵ 언어발달 4단계
⑶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⑷ 발판화(scaffolding)
3) Vygotsky 理論 시사점
3. Piaget 理論과 Vygotsky 理論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結論
4. 교육 및 수업에 주는 시사점
① 발달수준과 수업
비고스키는 아동의 진짜 중요한 발견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나 부모가 실제 행동으로 보이고 언어적으로 지시를 하면서 아동과 함께 하는 상황(가령 교사와 협동학습 상황)에서 일어난다고 보았다. 교사와 부모 등 전문가가 힌트를 주고, 격려하며, 시범을 보임으로써 아동을 돕는 것은 아동에게 assignment를 처음 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는 것이다. 초보 학생도 이러한 상황을 거치면서 필요한 지식과 행동을 이해하고 내면화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