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strategy)] CJ제일제당의 성공요인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3 19:26
본문
Download : CJ제일제당 성공요인.hwp
제일제당이 79년 라이벌로 등장하기 전에는 국내 시장을 독점했고 97년까지만 해도 제일제당과의 격차를30%이상 벌릴 정도로 독주했다. 상품 외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했다. 그러다 99년6월 식용유 판매 1위 자리를 제일제당으로 넘겨주는 쓰라림을 겪었다. www.cj.co.kr
Download : CJ제일제당 성공요인.hwp( 32 )
(2) 유통/물류관리
(5) 브랜드파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개요
www.munhwa.com
(2) 연혁
4. 성공요인 analysis
5. 향후 전망
www.kostat.go.kr
www.dt.co.kr
(6) 사회공헌
www.drnutri.com
[경영전략(strategy)] CJ제일제당의 성공요인 분석
3. SWOT analysis
www.kiet.re.kr
(2) 외부 환경 analysis
CJ제일제당의 성공요인 분석에 대한 A+ 레포트
제일제당이 식용유 시장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데는 꾸준한 상품개발과 공격적 마케팅을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를 들 수 있다 제일제당은 국내 최초로 PT병 식용유, 식용유 선물세트를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시장공략으로 90년대 이후 신동방과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줄여 나갔다.
순서
www.fnnews.com
www.donorscamp.org
www.hankyung.com
1. CJ제일제당 intro
다. 당시 제일제당 시장점유율 42.2%, 신동방은 40.9%였다. 2000년 말 식용유 시장은 제일제당이 43%, 신동방이 38%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결국에는 2004. 4월에 신동방은 CJ자회사로 편입을 하게 된다
2. 환경 analysis
CJ제일제당의 성공요인 분석에 대한 A+ 레포트 [참고자료] www.cj.co.kr www.kiet.re.kr www.drnutri.com www.cjfoodsafety.co.kr www.donorscamp.org www.seri.org www.kostat.g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4) 마케팅
(3) 사업별 戰略
(1) 생산관리
www.seri.org
[참고자료(data)]
(1) 산업 환경 analysis
제일제당기업분석 , 제일제당인사제도 , cj제일제당 풀무원 , 제일제당 대상 농심 , 히트상품경영전략 , 경영전략성공사례 , 물류관리성공사례 , 사회공헌활동기업 , 마케팅성공사례
설명
www.etoday.co.kr
www.cjfoodsafety.co.kr
신동방은 66년 식용유 사업을 처음 한 후 30여 년 간 식용유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왔다. 재무구조가 악화하면서 신동방은 자연히 식용유 품질改善(개선) 과 판촉활동 등을 소홀히 해 결국 1위 자리를 후발업체인 제일제당에 내줄 수밖에 없었다. 제일제당은 신동방이 99년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1위 진입을 위한 결정적인 기회를 잡았다. 신동방은 97년 미도파에 대한 적대적 M&A를 시도하다 실패하면서 자금사정 악화로 워크아웃 기업으로 전락했다. 신동방이 식용유를 생산한 지 33년 만에, 제일제당이 79년 ‘백설식용유’로 식용유 시장에 뛰어든 지 20년 만에 일어난 ‘사건’이었다.

오뚜기, 동원산업 등 식용유 시장에 새로 뛰어든 업체들이 제일제당보다는 영업력과 브랜드파워, 판촉활동이 부진하던 신동방 시장을 잠식해 들어간 것도 제일제당이 1위 업체로 도약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